Browse

유가의 주요 개념 이해의 난점과 그 극복 (『사람다움의 발견』(신정근 지음, 이학사, 2005) 『논어의 숲, 공자의 그늘』(신정근 지음, 심산, 2006))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강재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22, pp. 307-316
Keywords
인(仁)주희
Abstract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현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현재의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를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드는 과정이다. 내가 대표적 동양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논어를 읽는 것 역시 그러하다. 물론 어떤 이는 그 고전을 철학적으로 접근하고 어떤 이는 역사적으로 접근하며 어떤 이는 언어적으로 접근하기도 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들이 고전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읽어내고자 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할 것이다.
고전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읽어내고자 한다는 점은 서로 다른 역사시기 속에서 고전을 읽는 사람들이 서로 다르게 고전을 읽도록 만들기도 한다. 유가의 고전에 대한 독서방법을 살펴보면 한대의 훈고학자는 고전 구절을 단어별 혹은 문장별로 당시의 언어를 통해 풀어내는데 중점을 두었고, 송대의 신유학자는 '심성(心性)'에 근거하여 고전 전면을 해석하면서 자기 철학을 완성해갔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22호 (200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