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ubmorphotypes of the maxillary first molar and their effects on alignment and rotation : 상악 제1대구치의 다양한 형태가 치아정렬 및 회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홍균

Advisor
박영석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삼차원스캐너가상모델상악 제1대구치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 구강해부학전공, 2015. 8. 박영석.
Abstract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교정치료에 많이 이용되는 straight wire appliance (SWA)에 의한 교정치료 시 치아정렬 및 회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악 제1대구치의 형태의 특징과 종류를 3차원 가상 모델에서 직교 측정을 이용해 형상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 및 방법: 총 175명(남자: 81개, 여자: 94명)의 10세 한국 어린이들의 4 교두형인 상악 제1대구치를 3차원 스캐너와 재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가상모델을 제작하였다. 상악 제1대구치 가상모델에서 4개의 cusp, 3개의 pit, 2개의 contact point를 추출하고, occlusal plane, midsagittal line(MSL), central point를 설정하였다. 이 landmark를 바탕으로 치아 형태의 특징을 나타내는 cusp angle, groove angle, vertex angle 등의 값을 계산 한 후,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partitioning around medoids (PAM) 등의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치아 형태의 종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룹을 시각화하기 위해, 그룹의 평균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합면 다각형을 재현하였다.
결과: 치아의 형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 중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변수를 분석하기 위해 PCA를 시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cluster method 의 일종인 PAM을 사용하여, 크게 2개의 cluster로 나눌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형태와 성별의 상관관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개의 cluster의 다각형은 유사하게 보였으나 2개 cluster의 교두 위치 그리고 협?설측 윤곽선의 기술 측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2개 cluster의 중심을 기준으로 midsagittal 라인의 방향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결론: 2개 cluster의 교합면 다각형 즉, 상악 제1대구치의 형태가 비슷하게 보이지만, 4각형을 이루는 cusp의 위치와 groove, 그리고 midsagittal line의 방향등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교정치료 시 평균적인 값(normative data)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 straight wire appliance(SWA) 사용 시 치아의 variation을 보상하기 위해 추가적인 변형으로 사용해야 한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0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