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항산화제가 사람치수세포 분화 및 mineral trioxide aggregate의 세포독성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Kim Young Seok

Advisor
양형철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수세포조상아세포 분화항산화제Epigallocatechin gallateN-acetylcysteineMineral trioxide aggregate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치과생체재료과학전공, 2016. 2. 양형철.
Abstract
치수세포 중 일부는 조상아세포로 분화가능하며, 삼차 상아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차 상아질 형성은 치아우식 등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되며, 치수복조와 같은 치료에 의해 dentin bridge가 형성되는 과정도 삼차 상아질 형성으로 분류될 수 있다. 특히 dentin bridge의 형성은 치수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적용되는 생체재료의 생체적합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치수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물질 발굴의 일환으로서 녹차와 적포도주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인 epigallocatechin gallate (EGCG)의 사람 치수세포 (human dental pulp cell, HDPC) 분화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였다. EGCG는 60 μM 이상의 농도에서 HDPC를 5일 동안 배양 시, 세포의 성장을 저해하였다. 그러나, 10-30 μM에서는 ALP 활성을 촉진하였으며, osteocalcin (OCN)과 dentin sialophosphoprotein (DSPP)의 mRNA 발현을 증가시켰다. 또한 ascorbic acid와 dexamethasone과 같은 분화촉진 인자가 없는 상태에서 세포외기질의 석회화를 촉진하였다. 그러므로 EGCG는 치수세포의 분화를 촉진하는 물질로 확인되었다. 또한 EGCG는 티타늄 disc 표면에서 아파타이트층에 성공적으로 고정되었으며, 배양액으로 용출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EGCG의 다양한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두 번째 목적은 치수복조 등에 사용되는 mineral trioxide aggregate (MTA)의 생체적합성에 미치는 항산화제의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EGCG는 비수용성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수용성 항산화제인 N-acetylcysteine (NAC)을 사용하였다. MTA의 세포독성은 경화시간에 의존적이며, 경화시간이 길어질수록 세포독성이 감소하였다. MTA의 초기 세포독성은 NAC에 의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MTA와 10 mM의 NAC을 포함한 MTA (NAC-MTA)를 rat의 피하에 2주간 이식하고 MTA의 주변조직을 관찰한 결과, MTA와 NAC-MTA 모두 만성 염증의 반응은 보이지 않았으며, 두 시편 모두 fibrous capsule이 형성되고, 림프구와 같은 염증세포들이 같은 정도로 발견되었다. 즉, 두 시편의 염증 반응의 차이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MTA의 세포독성을 감소시키는 NAC의 효과는 in vivo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향 후 이식부위와 기간을 고려한 다양한 in vivo 조건에서 MTA의 생체적합성 개선에 미치는 NAC의 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1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ntistry/School of Dentistry (치과대학/치의학대학원)Dept. of Dental Science(치의과학과)Theses (Ph.D. / Sc.D._치의과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