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와 전신 질환이 소아 환자의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Or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OHRQoL)이란 자신의 구강 건강이나 구강 질환이 일상적인 기능 및 활동에 있어서의 편안함, 그리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 치료가 소아 환자의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에 주는 영향을 확인해보고, 전신 질환 유무에 따른 소아 환자의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비교해보며,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연구윤리위원회의 승인 하에 진행되었으며,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소아치과에서 2012년 4월부터 2013년 8월까지의 기간 동안 치과 치료를 받은 143명의 1세부터 17세 사이의 소아 환자의 주 양육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치과 치료 중에서 수복 및 치수 치료 없이 스케일링 등의 치주적 처치 또는 과잉치 발거 등 구강 소수술만을 받은 소아 환자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치료 시작 전 주 양육자가 소아 환자의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치료 후 정기 점검을 위해 재내원하였을 때 동일한 주 양육자가 동일한 설문지를 다시 작성하도록 하였다.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지에서 Child Oral Health Impact Profile(COHIP)과 Family Impact Scale(FIS)을 사용하였고, visual analogue scale을 사용하여 소아 환자의 구강 상태에 대한 평가, 소아 환자의 전반적인 삶의 질, 그리고 구강 상태와 삶의 질과의 연관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6개월 이내에 동일한 주 양육자에게서 두 번째 설문을 얻은 93개의 증례(평균 5.0±3.4세)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SPSS 21.0과 Amos 23.0.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치과 치료를 통하여 주 양육자가 인식하는 소아 환자의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p<0.05). 전신 질환의 유무, 성별, 연령, 그리고 우식 치아의 수, 치수 치료, 전치부 심미 수복, 전치부 조기 발거, 구치부 기성금속관 수복 등의 치료 변수들과 무관하게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은 모두 치과 치료 이후 개선되었다.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신 질환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치료 전과 치료 후 모두에서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이 낮았으나(p<0.05) 치료 전후로 개선되는 정도는 전신 질환이 없는 소아 환자와 비교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또한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 전신 질환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소아 환자의 구강 상태에 대한 인식이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성별은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이 개선되는 정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았다(p>0.05). 6세 이하 소아 환자에서 7세 이상의 소아 환자에 비하여 치료 전후 구강 상태의 개선 정도가 더 큰 것으로 보호자는 인식하였다(p<0.05).

치수 치료는 전신 질환이 없는 소아 환자에서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더욱 크게 개선시켰으나(p<0.05), 전신 질환이 없는 소아 환자에서 구치부 기성금속관 수복을 한 경우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의 개선 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전신 질환이 있는 소아 환자에서는 치수 치료와 구치부 기성금속관 수복이 모두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의 개선 정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p>0.05). 치아 우식을 보이는 치료 대상 치아의 수, 전치부 심미 수복 여부와 전치부 조기 발거 여부는 전신 질환이 없는 경우와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 모두에서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p>0.05).

위와 같은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과 치료는 소아 환자에서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개선시킨다. 전신 질환의 존재로 인하여 구강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이 저하되며,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 소아 환자의 구강 상태에 대한 인식이 가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게 나타나므로, 전신 질환이 있는 소아 환자에서 치아 우식을 치료하는 것은 가족들의 삶의 질에 보다 긍정적인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