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시설 재소 노인과 방사선 치료 수진 두경부암 환자를 위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이 연구의 목적은 요양시설 재소 노인과 방사선 치료 수진 두경부암 환자를 위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두 대상을 위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였다.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에 위치한 요양시설 재소 노인 469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시설종사자 교육, 전문가 구강위생관리, 의치조정 및 수리, 간단처치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2주 간격으로 총 8회 수행하였다. 또한 서울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 내원한 두경부암 환자 55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구강보건교육, 불소도포, 구강양치용액 적용의 4가지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방사선치료 전·중·후에 걸쳐 총 4회 수행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및 임상적 특성과 두 군 간의 동질성 파악을 위한 빈도분석, chi-squre test, t-test를 시행하였으며, 각 치료경과시점에 따른 구강건강상태 및 삶의 질 점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시행하였다.

요양시설 재소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구 결과, 프로그램을 수행한 조사군의 구강건강악화 점수는 3.02점에서 2.88점으로 감소하였으나 유의하지 않았고(p=0.323),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증가변화를 보여 구강건강상태가 악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p<0.001). 또한 방사선 치료 수진 두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구 결과, 프로그램 수행 후 구내염, 치은출혈, 타액상태(점도, pH, 분비율, 완충능), 턱관절 상태(관절잡음, 통증, 개구제한)의 항목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 수행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점수는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으나(p=0.682), 프로그램 수행 후 실험군의 삶의 질 악화점수는 16.57점, 대조군은 25.28점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43).

결론적으로, 요양시설 재소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과 방사선 치료 수진 두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은 구강건강 및 삶의 질 개선효과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