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양한 성분의 지각과민처치제가 스케일링 후 노출된 상아질의 투과성에 주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재형

Advisor
임범순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각과민처치제상아세관액 흐름의 실시간 측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치과생체재료과학전공, 2016. 2. 임범순.
Abstract
최근 치석 제거술 (scaling)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치석 제거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자주 지각과민증 (hypersensitivity)이 발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위적으로 비우식성 치경부 병소를 형성한 치아를 대상으로 초음파 스케일링 처리하는 과정에서 상아세관의 노출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상아세관이 노출된 경우 다양한 성분의 지각과민처치제 적용에 따른 상아세관 봉쇄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우식 및 수복물이 없는 발치된 소구치와 대구치를 선별하여 백악-법랑 경계(CEJ) 하방 5 ㎜ 부근에서 절단한 다음 치수를 제거하고 치수강에 금속 튜브를 삽입한 다음 레진 접착제와 컴포짓트 레진으로 슬라이드 글라스에 접착하여 시편을 준비하였다. 건전한 치아 시편에 인위적으로 비우식성 치경부 병소를 생성하기 위하여 치경부의 CEJ 부근에 근원심으로 V 형 (길이 5 ㎜ × 높이 2 ㎜ × 깊이 1 ㎜) 와동을 형성하였다. 준비가 완료된 시편은 물 흐름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미세 물 흐름 측정장치 (nano-Flow)에 연결하고 20 ㎝‧H2O의 정수압을 가하여 안정화시킨 후 누출 여부를 확인하였다. Piezoelectric형 Dental Ultrasonic Scaler를 이용하여 시편의 치경부를 초음파 스케일링 처리하였는데, 시편에서 물 흐름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면 초음파 스케일링 과정을 중단하였다. 초음파 스케일링 처리로 노출된 상아질 표면에 지각과민처치제를 제조사의 설명서에 따라 적용하고 물 흐름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며 컴퓨터에 기록하였다. 또한 노출된 상아질에 지각과민처치제를 적용한 후 상아세관 봉쇄 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주사전자현미경으로 표면을 관찰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동일한 시간동안 초음파 스케일링 처리할 경우 비우식성 치경부 병소가 형성된 부위가 건전한 치경부에서 보다 상아질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다.
2. 노출된 상아질에 적용한 다양한 지각과민처치제가 물 흐름 변화에 주는 영향과 SEM으로 관찰한 상아세관 봉쇄정도는 상관성을 보였다.
3. Glutaraldehyde와 HEMA가 주요 성분인 지각과민처치제를 적용한 경우 노출된 상아세관 봉쇄 효과는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
4. Oxalate가 주요 성분인 지각과민처치제를 적용한 경우는 적지만 노출된 상아세관의 봉쇄효과가 관찰되었다.
5. 기능성 레진 단량체를 함유한 지각과민처치제를 적용한 경우 유의할만한 상아세관 봉쇄효과가 관찰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1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