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AD/CAM 수복에 사용되는 리튬 다이실리케이트 세라믹의 물리/기계적 특성과 미세구조 : Physical/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of dental lithium disilicate ceramics for chairside CAD/CAM restor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석호

Advisor
손호현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리튬 다이실리케이트 세라믹CAD/CAM 수복결정 구조이축 굴곡 강도표면 경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손호현.
Abstract
1. 목적
최근 한번의 내원으로 심미적 수복치료를 완료할 수 있는 CAD/CAM을 이용한 수복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 상용화된 CAD/CAM용 리튬다이실리케이트 세라믹의 물리/기계적 특성을 비교하고 결정의 미세 구조를 관찰하는 것이다.

2. 재료 및 방법
IPS e.max CAD (Ivoclar Vivadent)와 Rosetta SM (Hass)의 초음파 탄성 계수 (n=5), 이축 굴곡 강도 (n=30), 표면 경도 (n=10), 파괴 인성 (n=3), 열팽창 계수 (n=2)를 측정하여 비교하고, 결정의 미세구조를 관찰하기 위해 전계 방출 주사 전자 현미경 촬영과 X선 회절 분석을 하였다. 이축 굴곡 강도와 표면 경도의 평균값 분석을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이후 이축 굴곡 강도는 주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Students t-test를 사용하였으며, 표면 경도는 사후 분석을 위해 Tukey HDS를 사용하였다. 탄성 계수와 파괴 인성의 평균값 분석에는 열처리에 따른 차이 분석을 위해 Wilcoxon signed rank test 를 사용하였으며, 재료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Mann-Whitney U test를 사용하였다. 파괴 인성의 평균값 분석을 위해 Mann-Whitney U test를 사용하였다 (α = 0.05).

3. 결과
초음파 탄성 계수는 열처리 전후 모두 IPS e.max CAD가 Rosetta SM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굴곡 강도는 열처리 전과 후에서 두 재료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열처리 전, 후의 비교에서는 두 재료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표면 경도 측정값은 IPS e.max CAD의 경우 열처리 후 유의하게 줄어들었으며, 반대로 Rosetta SM은 증가하였다. 두 재료를 비교하면 열처리 전에는 IPS e.max CAD가 높게 나타났고, 열처리 후에는 Rosetta SM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구한 파괴 인성 평균값은 두 재료 모두 열처리 후 현저히 증가됨을 볼 수 있었으며, IPS e.max CAD가 약간씩 높은 값을 나타냈으나 통계적 의미를 찾기는 어려웠다. 전계 방출 주사 전자 현미경과 엑스선 회절 분석 결과 두 제품의 결정의 종류나 형태는 유사하였으나 크기는 열처리 후에 Rosetta SM이 조금 더 작고 조밀한 모습이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임상가들은 진료실에서 CAD/CAM을 사용한 리튬 다이실리케이트 글라스 세라믹 수복물을 제작할 때 재료 선택의 폭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1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