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구강악안면 건강기능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romaxillofacial health promotion and quality of life in the elderl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중장년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구강악안면 건강기능증진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운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며, 우리나라 중장년 구강보건사업 수행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우리나라 중장년 구강보건사업 발전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새로이 음악과 결합된 우리나라 구강악안면 건강기능증진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3명의 실험대상자에게 효과평가실험을 실행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중장년 구강보건사업 발전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노인구강보건사업수행 현황을 조사하였다.

음악과 결합된 구강악안면 건강기능증진운동 프로그램은 효과적으로 중장년의 구강건강기능증진에 기여하였고,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전체 254개 보건소 중 241개 보건소에서 노인구강보건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인구강상병관리를 위한 1차예방사업 또는 구강보건교육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보건소의 수는 적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간적 장소적 경제적인 제약 없이 적용 가능한 구강악안면 건강기능증진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효성 및 효과를 평가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