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 of 1320 nm Nd:YAG Laser-Activated Irrigation on Sealer Penetration in Curved Root Canals : 만곡 근관에서 1320nm Nd:YAG 레이저를 이용한 근관 세척 방법에 따른 근관 봉함재의 침투도에 관한 연구

서론

최근 근관 세척 시 중적외선 파장의 Erbium 레이저를 이용하여 도말층 제거 향상 효과가 있었음이 보고된 바 있지만 Nd:YAG 레이저, 특히 1320nm 파장의 Nd:YAG 레이저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만곡 근관에서 5.25% NaOCl 용액이나 17% EDTA 용액이 채워진 근관에 1320nm Nd:YAG 레이저 적용 시의 도말층 제거 효과를 근관 봉함재의 상아세관 내 침투도를 측정하여 관찰, 비교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재료와 방법

발거된 대구치 중 상악 대구치의 근심, 원심 협측 근관과 하악 대구치의 근심 근관의 만곡이 20-40º인 63개 치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치아의 근관을 NaOCl 용액으로 세척하면서 ProFile로 #30/.06까지 형성한 후 네 개의 실험군(n=15)으로 나누었다: N군

5.25% NaOCl 용액을 채운 상태에서 laser를 조사하지 않고 laser fiber만 적용, E군

17% EDTA 용액을 채운 상태에서 laser를 조사하지 않고 laser fiber만 적용, NL군

N군과 동일하게 처리하되 laser를 조사, EL군

E군과 동일하게 처리하되 laser를 조사. 모든 실험군에서 laser fiber를 근관내 5초씩 4번 적용시켰고, 적용 사이에는 NaOCl(N, NL군) 용액이나 EDTA(E, EL군) 용액(3ml)으로 10초간 세척하였다. 근관 형성 시 근관 세척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치아를 음성 대조군(n=3)으로 사용하였다. 최종 세척 후 형광염료를 혼합한 근관 봉함재(AH Plus)와 gutta-percha를 이용하여 continuous wave 가압법으로 충전하였다. 근첨에서 2, 5mm 되는 부위를 500μm 두께로 자른 후 공초점 레이저 주사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근관 둘레에서 근관 봉함재가 상아세관으로 침투한 부위의 비율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결과

E, NL, EL군에서 근관 봉함재 침투율이 N군에서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 .05). 근관 내에 NaOCl 용액을 채운 경우, 레이저를 적용했을 때(NL군), 레이저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N군) 보다 근첨 2, 5mm 부위 모두에서 근관 봉함재가 더 넓게 침투하였다(P< .05). 근관 내에 EDTA 용액을 채웠을 때, 레이저를 적용한 경우(EL군) 근관 봉함재가 더 넓게 침투했으나 레이저를 적용하지 않은 것(E군)과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다(P> .05).

결론

만곡 근관에서 1320nm Nd:YAG 레이저로 5.25% NaOCl이나 17% EDTA 용액을 활성화 시킨 경우 NaOCl 용액으로만 근관 세척한 경우보다 근관 봉함재의 침투율이 높았다. NaOCl 용액을 사용할 때 레이저 적용으로 근관 봉함재 침투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EDTA 용액을 사용했을 때는 레이저 적용으로 봉함재 침투가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만곡 근관에서 NaOCl 용액을 근관 세척제로 사용할 경우 1320nm Nd:YAG 레이저가 근관 봉함재의 침투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ntrod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icacy of laser-activated irrigation (LAI) of 1320 nm neodymium-doped: yttrium-aluminum-garnet (Nd:YAG) laser on sealer penetration into dentinal tubules in the presence of 5.25% sodium hypochlorite (NaOCl) or 17% 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EDTA) solution.

Materials and Methods

Sixty three curved root canals (20-40º) from extracted human molars were prepared to #30/.06 (ProFile, Dentsply Tulsa Dental, Tulsa, OK, USA) with 5.25% NaOCl irrigation.

Teeth were divided into 4 experimental groups (n = 15) as follows: group N, 5.25% NaOCl final flush without LAI group E, 17% EDTA final flush without LAI group NL, 5.25% NaOCl with LAI group EL, 17% EDTA with LAI. In all experimental groups, the laser fiber was inserted and withdrawn 4 times for 5 seconds each, with 10-second intervals between each. NaOCl (3 ml) in group N and NL or EDTA (3 ml) flushing in group E and EL was performed during intervals. Three teeth which were not irrigated during preparation were used as negative controls.

Teeth were obturated with gutta-percha and fluorescent-labeled AH Plus sealer (Dentsply DeTrey, Konstanz, Germany) by using the continuous wave of condensation technique. Transverse sections at 2 and 5 mm from root apex were examined with confocal laser scanning microscopy, and the percentage of sealer penetration into dentinal tubules was measured.

Results

Groups E, NL, and EL showed higher percentage of sealer penetration than group N (P < .05). With NaOCl solution as irrigant, LAI (group NL) resulted in significantly higher amount of sealer penetration than nonactivated counterpart group (group N) in both 2 and 5 mm levels (P < .05). In the presence of EDTA solution, the average percentage was also higher in laser-activated group (group EL) than in nonactivated group (group E) at both levels, but the differenc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 > .05).

Conclusions

1320 nm Nd:YAG laser activation with 5.25% NaOCl solution increased sealer penetration around the canal wall. LAI with 17% EDTA also showed higher sealer penetration than syringe irrigation but the difference was not significant. With the current setting, LAI with 5.25% NaOCl solution prior to root canal obturation might be beneficial in enhancing sealer penetration in curved ca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