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새로운 임상영상화질평가표 개발 : Development of a new clinical image quality evaluation chart for panoramic radiograph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보람

Advisor
최순철
Major
치과대학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파노라마방사선사진화질평가정도관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 2013. 2. 최순철.
Abstract
1. 목 적
기존의 화질평가표의 평가항목과 전문가의 전반적 화질평가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객관적이며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2. 재료 및 방법
286개의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평가자 3인이 기존의 두 가지 화질평가표로 평가하고, 영상의 전반적 화질등급을 3인의 합의에 의해 4 가지(A: optimal for obtaining diagnosis information/ B: adequate for diagnosis/ C: poor, but diagnosable/ D: unrecognizable, too poor for diagnosis)로 분류하였다. 전반적 화질등급을 gold standard로 하여 그룹간 분산분석, 그룹과 평가표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기존의 두 화질평가표 항목들의 내용과 개수를 비교한 후, 상관관계가 높은 항목들은 포함시키고, 낮은 항목들은 제외하였다. 포함된 항목의 점수 배점은 기존의 평가표를 따르되, 두 가지 평가표에서 그 배점이 상이할 때는 평가자들의 토론으로 정한 배점원칙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전반적 화질평가와 상관관계가 높은 항목들로 구성된 새로운 임상영상화질평가표를 개발하였다.

3. 결 과
전반적 화질평가에 따라 분류된 네 그룹 간 화질 평가점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전반적 화질등급과 평가표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유의성 있는 상관관계가 나온 항목은 좌우방향표시, 좌우 대칭성, 포함범위, 교합평면의 적절성, 법랑상아경계의 구분가능성, 해면골의 관찰 가능성, 배경 흑화도의 균일성이었다. 기존의 평가표는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화질을 판단하는데 적합하였으나, 전반적 화질등급과 상관성이 적은 항목들도 평가표 항목에 포함되어 있었다.
기존 화질평가표의 비교 분석 결과와 통계학적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검사표지 6항목(12점), 인공음영 2항목(4점), 포함범위 1항목(6점), 환자위치 및 움직임 5항목(22점), 사진의 흑화도, 해상도, 선예도 및 대조도 10항목 (46점), 전문가의 전반적 화질평가(10점)로 구성된 총점 100점의 새로운 임상영상화질평가표를 개발하였다.

4. 결 론
기존 평가표 분석을 통해 전반적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을 분류해 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개발된 임상영상화질평가표는 평가 항목과 전반적 화질과의 상관관계가 높은 항목들과 전문가의 평가가 포함되어 영상의 전반적 화질을 반영하는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평가표이다. 새로운 임상영상화질평가표의 사용을 통한 영상 화질 관리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화질 평가를 가능케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영상검사의 질 확보, 의료 수준의 향상 등의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1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