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한국 주택 정원의 변화 양상 분석 : Analysis of 1930s Korean Residential Garden

Abstract

근대 정원사는 도시와 주거가 급격히 변화하던 시대적 상황 속에서 사료의 부족과 원형보존의 어려움 등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현시점에 쓰는 양식이 어떻게 수입되고 변화되어 현재까지 왔는지, 현재 우리가 쓰는 양식들이 어떤 흐름으로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논의 역시 이루어지기 힘들었다. 본 논문에서는 근대시기 정원의 변화와 정원에서 나타난 새로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1930년대 근대 정원의 사례 5곳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는 문헌 연구와 현지 연구를 병행하였다. 기본적으로 문헌조사를 통한 사료의 수집과 분석을 선행 한후, 문헌 자료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은 실제 장소를 방문하여 도면 작성 및 사진 촬영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다섯곳의 대상지의 분석으로 근대화와 서양식 주택문화의 유입으로 기존 주택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나 크게 3가지의 변화가 가시적으로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첫째, 배치 및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기존의 여러 채와 채마다의 마당 중심의 구성이 점차 축소되고, 공간이 결합되어 단순해지고 있다. 둘째, 사랑채 마당을 중심의 정원조성으로 다양한 종류의 수목과 초화류가 풍성하게 식재되었으며, 외국 정원의 영향을 받은 식재방식과 수종이 유행하였다. 셋째, 외부공간 기능의 변화로 근대화와 함께 외부공간의 노동의 기능이 축소되고 관상 및 영빈의 기능이 확대되었다.

본 연구는 근대 정원사의 매우 한정적인 시기와 사례만을 다루고 있으므로 연구에서의 한계를 지닌다. 추후 연구에서 다양한 근대 시기의 정원에 대한 연구와 20세기 전, 후를 포괄하는 통시적인 정원의 양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