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도심 가로정원의 심리적 회복효과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현숙
Advisor
윤희연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심리적 회복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2017. 2. 윤희연.
Abstract
가로정원은 서울시 가로환경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보행자들에게 심미적 만족과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 위한 휴식공간으로 설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가로정원이 이용자의 심리적 향상을 돕는지 고찰하기 위해, 가로정원과 이에 상응하는 비교대상지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서울시에 위치한 총 9개의 가로정원 중 강남대로, 디지털로, 테헤란로에 설치된 가로정원을 대상지로 선택하였으며, 비교대상지로는 동일 대로상에 위치하며 물리적 환경이 유사하나 가로정원 사업이 시행되지 않은 3개의 장소를 선정하였다.
설문은 주의회복이론(Attention Restoration Theory
ART)을 근거, 매력감(Fascination), 벗어남(Being away), 짜임새(Coherence), 규모(Scope)를 중심으로 구성된 회복환경지각척도-11(Perceived Restorativeness Scale-11
PRS-11) 질문과, 심리적 향상을 유도한 설계 요소를 묻는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가로정원이 조성목적과 부합하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선정된 3개의 대상지에 조성되어 있는 가로정원에서 Time-lapse방법을 이용한 관찰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가로정원은 이용자들의 심리적 회복에 비교적 긍정적 효과를 미치며, 특히 이용자들에게 매력감과 흥미로움을 부여한다고 나타났다. 그러나 가로정원은 이용자들에게 고단한 현실에서 벗어나는 듯한 느낌을 주지 못하여 심리적 향상효과의 한계를 드러냈다. 심리적 회복효과를 유도한 가로정원의 구성요소는 나무벤치, 나무, 꽃으로 나타나, 자연적인 요소가 인공적 요소보다 심리적 회복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심리회복 이론에 부합하였다. 가로정원은 휴식, 대화, 누군가를 기다리기 위해 이용되는 등 조성목적과 부합되었으나 감상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는 적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가로정원 사업뿐 아닌, 가로환경 개선 사업 전반에 있어 계획 및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대학)Dept. of Landscape Architecture and Rural System Engineering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Theses (Master's Degree_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