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골프장 경관의 시각적 선호도 연구-파3홀(hole)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국환

Advisor
임승빈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생태조경학 전공, 2013. 2. 임승빈.
Abstract
골프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중의 하나로 최근 국내에서는 여가시간의 증가로 대중 스포츠로 자리매김하여 골프 참여자 수는 많이 증가 하였다. 국내 골프장 이용자수의 증가에 따라 골골프장 수는 매년 증가하여 현재 골프장의 수는 포화 상태라 할 수 있다. 이에따라 골프장은 골프 수요자들이 요구하는 조건을 갖춘 골프장을 조성하기 위해 만족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코스관리상태와 코스의 심미성, 경관의 수준이 중요시 되고 있다. 하지만 골프장 경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본 연구는 골프장 경관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골프장 경관의 시각적 선호도와 물리적 특성간의 관계를 파악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주목을 둔다. 이를 위하여 골프장 경관 분석을 위한 형용사를 도출하고, 코스 설계(lay-out)와 시각적 선호도의 분석을 통해 코스 설계와 시각적 선호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경관의 선호도와 도출된 경관 요소의 관계를 통해 앞으로의 골프장 경관 개선을 위한 제안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장 경관을 평가하기 위한 형용사 선정을 1차 선행연구 고찰과 2차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10쌍(조화로운-조화롭지않은, 아름다운-추한, 시원한-답답한, 자연적인-인공적인, 질서있는-질서없는, 정돈된-정돈되지않은, 개방적인-폐쇄적인, 상쾌한-불쾌한, 흥미로운-식상한, 단순한-복잡한)의 형용사 목록을 선정하였다. 형용사 10쌍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통해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골프장 경관평가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둘째, 골프장 경관의 시각적 선호도와 코스 설계 적합성의 조사를 통해 시각적 선호도가 높은 코스의 물리적 특징을 분석한 결과 파노라믹 경관과 자연경관의 형태가 나타났고, 시각적 선호도가 낮은 코스의 물리적 특성은 인공구조물 경관이 나타났다. 시각적 선호도와 코스 설계 적합성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한 결과 두 변인간의 관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각적 선호도가 높을 때 코스 설계가 잘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셋째, 경관 형용사에 따른 골프장 경관을 유형분류 하고, 유형별 시각적 선호도에 미치는 요인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유형별 시각적 선호도에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골프장 설계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골프장 경관을 평가할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골프장 코스 설계시 경관을 고려하여 시각적 선호도가 높게 나오는 요인을 도입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또한 골프장 설계시 경관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여 설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반 골퍼들이 골프코스에서 현장평가를 통해 선호하는 요인과 선호하지 않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골프장 코스 설계시 다양한 설계 도안이 도출되었을 경우 선호요인을 고려하여 도입할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추후 본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골프장 경관과 골프코스 물리적 요소의 공간적 배치에 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