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강 수위변동을 고려한 생태적 한강둔치 설계 : The Ecological Design of Waterfront of Han River Incorporating Water-Level Fluctu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홍인

Advisor
정욱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생태조경학 전공, 2013. 2. 정욱주.
Abstract
과거 한강은 시민의 삶의 터전이자 여가의 장소로 활발하게 이용되었으며, 자유로운 유수의 흐름에 따라 물길이 변화하고, 드넓은 모래사장과 함께 철새가 도래하는 살아있는 하천이었다. 그러나 수해방지를 위해 시행된 한강종합개발사업에 의해 서울시내 대부분의 한강 호안이 콘크리트로 직강화 된 후 한강의 생태계가 파괴되고 수질이 악화되었을 뿐 아니라 시민이 한강에서 누릴 수 있는 여가활동이 단순해졌다. 이러한 상황을 보완하기 위하여 서울시에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실행하였고 그로 인해 일부 호안의 콘크리트가 걷어지고, 생태공원이 조성되고, 둔치에 다양한 포장, 시설이 도입되면서 한강 둔치가 공원화되었다. 그러나 각종 공법이 도입된 급경사의 호안은 진정한 하천생태계를 되살리기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으며, 시민공원화 된 둔치는 시민들이 여전히 한강을 바라볼 수만 있을 뿐 강물에 직접 접하거나 풍부한 하천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한강의 생태성 회복과 한강 이용객의 보다 더 다양한 여가활동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한강은 지리학적 입지와 기후, 그리고 한강종합개발계획에 의해 조성된 수중보와 제방에 의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강의 수위변동 패턴에 주목하였는데, 한강은 서해 조석의 영향을 받는 하천으로 비가오지 않더라도 수위가 시시각각 변동한다. 예로 대조 때 잠수교 부근의 한강 수위는 하루에도 1.7m까지 오르락내리락 하며, 신곡 수중보에 의해 일정높이 이하로는 수위가 내려가지 않고, 잠실 수중보 상류는 서해 조석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여름 장마철에는 집중호우에 의해 한강물이 비약적으로 상승하여 대부분의 둔치가 범람된다. 이러한 수위변동은 그동안 인간에게 위협적인 요소로 인식되어왔고, 다양한 수방시설과 수방대책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생태적 측면에서는 주기적인 범람이 오히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잘 활용하면 한강의 생태계를 풍부하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민들도 한강에서 생태적으로 훨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강의 수위변동 패턴과 특징을 분석하고 이것을 생태적 이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하천생태계의 특징과 하천유역의 퇴적, 침식작용 등을 문헌조사하고, 자연지반의 호안이 유지되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강의 자연호안을 답사하여 경사도를 측정하였다.
이를 적용한 대상지설계에서는 대상지 전 구간의 콘크리트 호안을 걷어내고 경사도 12°미만의 완경사의 자연지반 호안을 조성하여 조석에 의해 주기적으로 범람되는 호안면적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대상지 내로 한강물을 유입시켜 소하천을 조성하여 자연 스스로에 의한 천이과 교란에 의한 재천이가 일어날 수 있게 하였고, 그러한 소하천생태계의 진화과정을 시민들이 경험하고 즐길 수 있게 하였다.
결과적으로 설계 대상지인 반포둔치 외의 유사한 조건을 가진 수많은 둔치 및 섬에도 본 논문의 설계방안과 동일한 개념의 생태둔치 및 생태호안 설계가 가능하다. 한강 전역의 둔치 및 호안이 자연에 의한 천이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뀐다면 경관생태학적 스케일에서 볼 때 각각의 생태구역들이 징검다리 서식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한강은 이동통로로 기능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