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물질병의 공기 중 전파 관련연구 사례분석 및 공기 중 바이러스 포집 장비의 성능 평가 : Literature Reviews on Airborne Transmission of Epizootic Disease and Assessment of Instrument Efficiency for sampling Airborne Viru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태환

Advisor
이인복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지역시스템공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물질병공기 중 전파바이오샘플러분진포집기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지역시스템공학전공), 2014. 2. 이인복.
Abstract
과거부터 질병의 공기 중 전파 가능성 및 그 위험성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며 이와 같이 비가시적으로 전파되는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공기 중 바이러스 검출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동물질병을 대상으로 공기 중 전파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사례 정리는 미비하며, 다양한 종류의 공기 중 바이러스 포집 장비의 성능 평가 또한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물질병의 공기 중 전파에 관련된 연구 사례를 정리하고,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를 공기 중으로 분사하여 바이오샘플러, 분진포집기, 포자포집기 등의 다양한 공기 중 바이러스 포집 장비들의 성능 평가를 실시하고 효율적인 장비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질병 발생의 원인 요소들에 대해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질병 발생과의 인과관계가 없음을 확인하여 공기 중 전파를 추정한 연구들이 있었다. 그리고 실험실 및 현장에서 공기 중 바이러스를 포집하거나 질병에 감염되지 않은 가축이 공기를 통해서 전염되는 실험을 통해 공기 중 전파를 확인한 연구들도 있었다. 또한 컴퓨터 모델링을 통하여 공기 중 바이러스의 확산을 예측하고 과거 발병 사례와의 비교 분석하여 공기 중 전파를 예측한 연구들도 있었다. 장비들의 포집 성능을 비교, 평가한 1차 실험에서는 시료의 바이러스 포집량에 따라서 포집 성능을 총 5단계로 평가하였으며 경제성 및 현장 적용성도 고려하여 바이오샘플러 및 분진포집기가 공기 중 바이러스 포집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공기 중 감염 역치에 대해서 포집 시간에 따른 포집 성능을 평가한 2차 실험에서는 바이오샘플러와 분진포집기의 포집 시간에 따른 성능을 평가하였다. 바이오샘플러와 분진포집기의 포집량은 서로 유사하였으나 바이오샘플러의 경우 분석 결과의 편차가 분진포집기보다 작아서 성능이 보다 우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바이오샘플러의 포집 성능이 우수하였지만 장비 운용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므로 현장 관리인에 의한 상시적인 실험에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숙련자에 의한 연구 목적으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분진포집기의 경우 포집 성능은 바이오샘플러보다 낮게 평가되었지만 사용이 간편하여 현장 관리인에 의한 사용에는 충분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실험을 실시하는 인원의 숙련도 및 현장 여건에 따라서 두 장비 중 알맞은 장비를 선택하여 사용한다면 효과적으로 공기 중 바이러스를 포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