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마을숲에 관한 주민의 인식과 마을숲 보전에 대한 참여 가능성
Villagers' Perceptions on Village Woodlands and Villagers' Participation in Conservation of Village Woodland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회은
Advisor
윤여창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마을숲마을숲 주민인식참여의사건전한 환경행동보전활동강원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2014. 2. 윤여창.
Abstract
본 연구는 마을주민의 마을숲 보전활동 참여 가능성과 마을주민의 인식의 관계를 밝혀 마을숲 이용관리에 관한 정책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을숲의 지리적 위치, 소실 가능성, 마을 주민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마을숲 보전에 대한 마을주민의 참여의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는 강원도 영서와 영동의 오래전부터 전래되어온 마을숲이 존재하는 대상지를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지 네 마을에 거주하는 마을의 주민 110명을 대상으로 1대1 대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마을숲이 내륙인지 해안인지에 따라서는 주민들의 마을숲에 대한 인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전반적으로 해안지역 마을주민이 마을숲에 대한 관심이 더 높게 나타났다. 마을숲의 소실위험과 마을주민의 마을숲에 대한 인식 사이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소실위험이 낮은 마을과 소실위험이 높은 마을의 주민들간에 마을숲에 대한 보전활동 참여 책임감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주민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마을숲에 대한 인식, 지식, 보전의도 및 보전사업에 대한 참여정도에 주민의 성별, 연령, 직업, 소득 및 거주기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민의 마을숲에 대한 책임감, 주관적 판단력이 그들의 마을숲 보전에의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마을숲 보전에의 참여의사는 마을숲 보전에 대한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을숲 보전 정책이 수립할 때 마을주민들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7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대학)Dept. of Forest Sciences (산림과학부)Theses (Master's Degree_산림과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