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실크 피브로인/피쉬 젤라틴 수용액으로 제조한 전기방사 섬유 매트의 특성
Fabrication of Silk Fibroin/Fish Gelatin Fibrous Mat by Electrospinning from Aqueous Dope Solu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주지은
Advisor
이기훈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크 피브로인피쉬 젤라틴전기방사조직공학용 생체재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2017. 2. 이기훈.
Abstract
실크 피브로인 전기방사를 하기 위해 전기방사성을 높여줄 수 있는 물질로 합성고분자가 아닌 천연고분자 중 젤라틴을 선택하였다. 젤라틴은 친수성인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젤라틴을 응용하기 위해서는 가교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가교제가 잔류할 경우 독성이 문제가 된다. 실크 피브로인의 메탄올 처리에 의한 불용화를 젤라틴에 도입하고, 젤라틴 수용액 상의 전기방사를 실크 피브로인에 도입하여 둘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하여 잔류 유기용매 및 가교제 사용을 제한하여 안전한 매트를 제조하고자 하였다. 수용액 상으로 전기방사한 매트의 형태학적 특징을 FE-SEM을 이용해 살펴보았으며, 구조적인 특징은 FT-IR을 통해 확인하였다. 매트의 이차구조 분석을 한 결과 메탄올 처리에 의해 β-sheet 가 형성되면서 젤라틴이 불용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메탄올처리에 의한 불용화 효과와 형태학적 특성을 종합하여 봤을 때 실크 피브로인과 피쉬 젤라틴의 비율이 2:1인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제조한 매트의 생물학적 평가를 진행한 결과 유기용매와 가교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조한 매트는 세포독성이 낮고, 세포부착능이 뛰어난 것으로 보아 조직공학용 생체 재료로의 가능성이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7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대학)Dept. of Biosystems and Bio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Theses (Master's Degree_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