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락트산/폴리에틸렌글리콜을 혼합 폴리올로 이용한 폴리우레탄 폼의 제조와 특성 : Prepa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Polyurethane Foam Using Polylactic acid/Polyethylene glycol as Polyols

Abstract

폴리우레탄은 폴리올과 이소시아네이트의 부가 중합으로 만들어지며, 폴리올과 이소시아네이트의 종류 및 성질에 따라 화학적, 물리적, 기계적 물성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폴리에틸렌글리콜 기반 친수성 연질 폴리우레탄 폼의 경우 인장하거나 압축했을 때의 탄성 및 회복이 우수하다. 하지만 기계적 물성의 관점에서 볼 때, 강도 및 탄성 계수에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락트산과 폴리에틸렌글리콜을 혼합 폴리올로 이용하고, 1,6-hexamethylene diisocyante와 반응시켜 폴리우레탄 폼을 제조하였다. 폴리락트산 폴리올은 젖산을 탈수 축중합하여 얻었다. 폴리우레탄 폼은 적외선 분광 분석, 흡수도 측정, 기계적 물성 측정, 세포 독성 평가를 통해 그 특성을 확인하였다.

적외선 분광 분석에서는 폴리락트산/폴리에틸렌글리콜 혼합 홀리올과 이소시아네이트 간에 우레탄 결합이 형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흡수도 측정 결과 폴리락트산의 소수성 성질로 인해 흡수도가 감소하였다. 기계적 물성에서는 폴리락트산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파괴 응력, 영 계수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파괴 변형률은 폴리올의 폴리락트산 함량이 60%와 70%일 때 가장 큰 값을 보였다. 세포독성 평가는 생체재료로서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