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muir-Blodgett 방법을 이용한 온도감응성 엘라스틴 유사 폴리펩타이드의 계면 거동 연구

본 연구에서는 Langmuir-Blodgett(LB) 방법을 이용하여 공기-물 계면에 흡착된 elastin-like polypeptide(ELP) 분자의 거동을 살펴보았다. ELP는 온도 자극에 의한 상전이(phase transition) 특성을 나타냄으로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 물리적 압력에 따른 ELP의 계면 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표면압력-면적 등온선(surface pressure-area(π-A) isotherm)을 측정하였고 특정 조건하에서 계면에 형성된 단분자막을 mica 기판으로 전사하여 atomic force microscopy(AFM)으로 표면 구조를 측정하였다. 모든 조건에서 단분자막이 형성된 것으로 보아 ELP 분자가 계면에 안정적으로 흡착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표면압력-면적 등온선의 형태와 단분자막의 표면 구조의 변화를 토대로 온도와 물리적 압력이 계면에 흡착된 ELP 분자의 이차구조와 분자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Elastin-like polypeptide; Langmuir-Blodgett 방법; 계면 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