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정보학을 이용한 가축유전체의 특성 규명과 그 응용에 대한 연구 : Unraveling genomic characteristics of domesticated animals and its applications using bioinformatic approaches

Abstract

가축화된 동물들은 인간에 의한 인위적 선택으로 인해 자연상태의 동물과는 다른 유전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들의 유전체적 특성은 유생산, 산자수와 같은 생산형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축화된 동물의 새로운 유전적 특성을 규명하고 분석하는 것은 산업적으로나 학문적으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전적 특성 중, 단일 염기 다형성은 많은 연구에서 활용되어왔는데, 특히 가축에서는 산업적으로 큰 가치를 지닌 품종을 구분하기 위하여 연구되었다. 예를 들어, 단일 염기 다형성에 대한 유전형 분석을 통하여 희소가치가 높은 돼지를 구분하는 방법이 실제로 활용되고 있다. 또 다른 형태의 유전체 특성인 구조 변이는 단일염기 다형성 보다 대규모인 수백에서 수만개에 이르는 염기서열 변화를 일으킨다. 이러한 구조 변이 중 하나인 전이 인자는 특징적으로 유전체내에서의 이동이 가능하며 이러한 이동은 유전적 변이와 더불어 개체의 형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

한편, 닭의 유전체는 다른 동물과 다르게 전이 인자를 다량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이 인자로 인한 형질 변화에 대한 여러 연구가 보고 되었다. 제 2 장에서는 파란 달걀을 생산하는 닭인 경북 아라우카나의 유전체 단편 서열정보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얻어내었다. 이를 이용하여 특이적 전이 인자의 탐색과 군집 분석을 수행하였고, 경북 아라우카나의 특성과 관련 된 3개의 후보 전이 인자를 발굴하였다. 또한 군집 분석의 결과를 통해 경북 아라우카나의 기원과 종 내에서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생산이력제는 동물 또는 동물성 식품의 생산지를 추적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는 식중독과 같은 식품과 관련된 전염성 질병을 예방하거나 대처하는 데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생산이력제는 또한 동물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기계학습을 통한 생산이력제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제 3 장에서는 104개의 농장에서 생산된 4,122 마리의 돼지를 이용하여 유전형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각의 돼지를 농장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거의 모든 경우에서 LogitBoost 분류기를 이용한 모형이 분류 정확도 측면에서 다른 모형을 능가하였으며, 유전적 관계가 높은 집단에서 더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이 두 결과는 단일염기 다형성을 이용한 기계학습 접근 방법의 생산이력제에 대한 응용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