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자율성, 관심 및 헌신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인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육과정 재구성교사자율성교사관심교사헌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3. 8.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및 교사헌신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및 교사헌신의 수준,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개인특성(성별, 연령, 교직경력, 계열, 학력, 직위)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및 교사헌신의 수준의 차이,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및 교사헌신 설명력을 구명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2013년 현재 농업, 상업, 공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정규직 전문교과 교원 총 11,220명이고, 모집단의 크기에 따른 적정 표집수는 371명이었다. 할당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계열별 7개 학교를 선정해 각 20명씩을 표집하였다. 표집된 총 420명의 전문교과 교사를 조사대상으로 하고, 학교별 협력자를 확보하여 방문 및 우편 조사를 하였다.
조사도구로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교사헌신 및 응답자 일반사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4월 12일부터 4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420부의 질문지가 배포되었고, 이 중 394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93.8%). 회수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1부가 제외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총 383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유효자료율 91.2%).
자료 분석에 사용된 통계기법은 빈도 분석, 평균 및 표준편차, 백분율, t검증, 일원변량분석, Pearson 적률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추리 통계에서 통계적 유의미성은 .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수준은 보통 이상이었으며,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교사헌신 역시 다소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응답자의 개인 특성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교사자율성은 학력에 따라, 교사관심사는 직위에 따라, 교사헌신은 연령 및 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교사헌신은 교육과정 재구성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교사헌신 각각의 하위영역 역시 교육과정 재구성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교사헌신에 의해 유의미하게 설명되었다. 하위 영역인 일반적 교수 자율성, 직무관심, 효과관심, 교육애, 열정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교육과정 자율성, 자기관심과 전문의식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계열에 따라 각 변인들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농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교사자율성, 교사헌신은 교육과정 재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교사관심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공업계열, 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자율성, 교사관심, 교사헌신에 의해 유의미하게 설명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전체적으로 구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측정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척도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양적 연구와 함께 질적 연구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구명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