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긍정적 탐구(Appreciative Inquiry) 활동 평가준거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창희

Advisor
이찬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긍정적 탐구AI 4-D Cycle평가준거델파이계층화분석법(AHP)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3. 8. 이찬.
Abstract
이 연구는 긍정적 탐구(Appreciative Inquiry) 활동을 위한 평가준거를 개발하고 각 평가준거의 상대적 중요도를 구명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첫째, 긍정적 탐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를 설정하고, 둘째, 긍정적 탐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셋째, 긍정적 탐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델파이 조사에 의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배경이 되는 긍정적 탐구 관련 문헌들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긍정적 탐구 활동 평가준거의 초안을 구안하고,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평가준거에 대한 타당화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된 평가준거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긍정적 탐구 활동 평가준거를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들을 고찰 및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총 4개의 평가영역과 9개의 평가항목, 그리고 27개의 평가지표로 구성된 평가준거 초안을 구안하였다. 다만 4개의 평가영역과 9개의 평가항목은 학계에 이미 정립되고 통용되고 있는 긍정적 탐구 활동의 AI 4-D Cycle과 Kim과 Lee(2013)의 AI의 9가지 효과성으로 설정하고, 평가지표에 대한 부분을 구안하여 전문가 패널들로부터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이렇게 구안된 평가지표들은 9가지 평가항목 하위에 존재하게 되며, 이는 조직 현장의 HRD 담당자들이 긍정적 탐구 활동을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할 때, 9가지의 평가항목들을 올바르게 실천해주기 위한, 하나의 긍정적 탐구 활동 실천 가이드라인이자, 점검 지표들이 되어줄 수 있다.
구안된 평가지표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고 평가지표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학계 전문가 6명과 산업계 전문가 6명, 모두12명의 긍정적 탐구 분야의 전문가 패널들을 대상으로 평가준거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두 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상대적으로 낮은 의견 일치도를 보인 지표들을 수정하고 삭제하는 한편, 전문가 패널들의 의견을 종합하는 타당화 과정을 거쳐 긍정적 탐구 활동 평가준거의 내용들을 최종 확정하였다.
최종적으로 확정된 긍정적 탐구 활동 평가준거는 긍정적 탐구 활동의 4단계인 AI의 4-D Cycle, 즉, 1. Discovery(발견하기), 2. Dream(꿈꾸기), 3. Design(디자인하기), 4. Destiny(꿈의 미래 실현하기)를 4가지의 평가영역으로 설정하면서, 그 하위에 모두 9가지의 평가항목들과 총 23개의 평가지표들로 구성하게 되었다.
3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1,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타당성을 확보한 긍정적 탐구 활동의 평가지표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계층화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4개의 각 평가영역별로 계층화 분석을 실시한 결과, 긍정적 탐구 활동 평가준거에 대해 델파이 패널인 전문가 집단별(학계 전문가 및 산업계 전문가)로 인식하는 상대적 중요도의 우선순위는 긍정적 탐구 활동의 첫 단계인 1. Discovery(발견하기)를 제외한 모든 평가영역에서 학계 전문가와 산업계 전문가가 인식하는 최우선순위가 동일하게 일치함을 나타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질적으로 긍정적 탐구 기법이 조직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조직개발의 효과성을 고려한다면, 향후 연구에서는 HRD 담당자 수준에서 필요한 평가지표를 넘어선, 긍정적 탐구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교육을 이수하였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행동평가지표를 개발하여 긍정적 탐구 활동 참여 이후에 대한 평가와 성과에 대한 관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긍정적 탐구 활동의 평가준거는 모든 조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조직이 현재 마주하고 있는 상황과, 그에 따라 긍정적 탐구 기법을 활용하려는 목적을 고려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준에 따라 평가준거를 선택적으로 적용해야 할 것이다.
셋째, 긍정적 탐구 활동이 적용되어 성과를 거두었던 다양한 장면속의 Best Practice 사례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긍정적 탐구가 조직 현장에 적용되어 소기의 조직개발 성과를 달성한 사례들을 국내․외 장면에서 발견하고 제시해 줌으로써, 향후 조직에 긍정적 탐구 도입에 대한 논리적 설득력과 당위성을 마련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