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도서관 사서의 교육요구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주

Advisor
정진철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학도서관사서교육요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4. 2. 정진철.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 사서의 교육요구를 분석하는데 있었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도서관 사서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의 차이를 구명한다. 둘째, 대학 도서관 사서의 개인 특성(성별, 연령, 취득자격, 최종학력, 경력년수, 대학도서관 설립형태, 대학도서관 규모)에 따른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구명한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 421개 대학도서관에 근무하는 2,138명의 대학도서관 사서 중 4년제 일반대학에 근무하는 1,668명의 사서이다. 표집은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규모 대학(41명 이상 사서 근무), 중규모 대학(21~40명 사서 근무), 소규모 대학(20명 이하 사서 근무)에서의 적정수를 고려하여 이루어졌으며, 대학도서관 사서 명부를 확보하여 대학규모별로 대규모 대학 135명, 중규모 대학 130명, 소규모 대학 235명 등 총 500명을 무선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대학도서관 사서에게 필요한 역량을 구명하고, 이를 설문지 형태로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조사도구는 대학도서관 사서 역량의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 기존의 선행연구를 대상으로 도서관 경영역량군, 도서관 정보 서비스 역량군, 도서관 정보기술 역량군, 도서관 정보자원 개발 및 조직 역량군, 일반 역량군 등 총 5개의 역량군에서 26개 역량과 관련 행동지표 49개로 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개발된 질문지는 본조사 이전에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여 최종 본조사에 활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11월 중에 이루어졌으며, 총 50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여 총 321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64.2%). 이 중에서 불성실응답, 중복응답, 미응답 자료 9부를 제외하여 총 312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for Windows 20.0 프로그램과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평균 등의 기술통계 분석과 함께 Borich 공식 및 Hershkowitz(1973)의 임계함수(criticality function)를 병행 활용하여 교육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Borich 공식을 활용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교육요구도는 도서관 정보기술 역량군이 3.18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도서관 정보서비스 역량군이 3.16, 도서관 정보자원 개발 및 조직역량군이 3.06, 도서관 경영역량군이 2.79, 일반역량군이 2.49 등이었다. 또한, Hershkowitz(1973)의 임계함수(criticality function)를 활용한 대학 도서관 사서의 역량군별 교육요구도는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을 모두 높게 인식하는 HH 사분면에 2개 역량군(도서관 정보서비스 역량, 일반역량),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을 모두 낮게 인식하는 LL 사분면에 3개 역량군(도서관 경영역량, 도서관 정보자원 개발 및 조직역량, 도서관 정보기술 역량)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도서관 사서의 개인특성에 따른 교육요구도 차이는 성별, 연령, 취득자격, 최종학력, 경력년수, 설립형태, 학교규모 등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었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으로는 첫째, 대학도서관 사서로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경영역량, 도서관 정보서비스 역량, 도서관 정보기술 역량, 도서관 정보자원 개발 및 조직 역량, 일반역량 등이 필요하다. 둘째, 대학도서관 사서는 도서관 정보기술 역량과 도서관 정보서비스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으며, 하위역량별로는 주제전문서비스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다. 셋째, 대학도서관 사서의 교육요구도는 개인별 특성(성별, 연령, 취득자격, 최종학력, 경력년수, 설립형태, 학교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도서관 사서에게 필요한 역량별로 중요도를 고려하여 가중치를 산정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4년제 일반대학에 근무하는 사서만이 아닌 다양한 기관에 근무하는 사서를 대상으로 관련 연구를 수행하여 기관유형 및 특성에 따른 비교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교육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한 문헌정보학 교육 과정 및 재교육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대학도서관 사서의 교육요구 분석결과는 대학도서관 사서 관련 정책계획 수립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