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캄보디아 직업기술교육훈련(TVET) 교사의 교수수행과 교수지식, 교수효능감 및 교수동기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Performance, Teaching Knowledge,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Motivation of TVET's Teachers in Cambod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슬아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업기술교육훈련TVET교수수행교수지식교수효능감교수동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5. 7.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캄보디아 직업기술교육훈련(TVET) 교사의 교수수행과 교수지식, 교수효능감 및 교수동기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모집단은 캄보디아 노동부 산하 공립 직업기술교육훈련 교사 전체이다. 표집방법은 비율층화군집표집으로, 목표표집수 400명 기준, 프놈펜 57명과 지방 343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유의표집을 통해 프놈펜 5개 학교, 지방 13개 학교를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질문지 형태를 사용하였으며, 교수수행과 교수지식, 교수효능감 및 교수동기, 일반적 특성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3월 9일부터 3월 30일까지 진행되었고, 총 400부를 배포하여 318부(회수율 96.75%, 유효응답률 82.17%)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분석은 AMOS 21.0과 Window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과 차이분석(t검증, ANOVA분석), 단순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0.01 또는 0.05로 설정하여 처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직업기술교육훈련 교사의 교수수행(3.88)과 교수지식(3.88), 교수효능감(3.71) 및 교수동기(3.27)의 수준은 모두 보통 이상이었으나, 교수동기의 하위요인 중 외적동기(2.70)는 보통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다. 또한, 교수수행 수준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학력(F=3.42)과 경력(F=3.43)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교수지식(β=.539)은 교수효능감 대해, 교수지식(β=.805)과 교수효능감(β=.547)은 교수수행에 대해 유의미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수지식과 교수수행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교사의 교수지식과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교수동기와 그 하위요인 중 내적동기, 이타적동기는 조절효과를 가지지 않고, 외적동기만이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의 결론으로는 첫째, 직업기술교육훈련 교사의 외적동기는 낮게 인식되고 있으나, 교수수행, 교수지식, 교수효능감, 교수동기와 외적동기를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들은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직업기술교육훈련 교사가 인식한 교수수행 수준은 학력과 경력에 따른 차이를 보인다. 셋째, 교사의 교수지식은 교수수행에, 교수효능감은 교수수행에, 교수지식은 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수지식과 교수수행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가진다. 다섯째, 교사의 교수지식과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외적동기는 조절효과를 가진다.
이 연구를 토대로 후속연구 및 실제 현장에서 교수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효능감과 교수동기 이외에 교수지식과 교수수행의 관계를 매개 및 조절하는 보다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직업기술교육훈련 교사의 외적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력이 낮은 직업기술교육훈련 교사가 대학 및 대학원 교육을 받아 교직경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캄보디아 노동부는 교원양성을 위한 예비교사 훈련과 재직 교원 연수에서 교수지식의 다양한 하위요인을 포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하며, 교사의 효능감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찾기위해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교원 간 토론을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의 추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