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무몰입과 업무부하, 무형식학습 및 직무효능감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경신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무몰입업무부하무형식학습직무효능감중소기업 근로자이중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6. 2.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직무몰입과 업무부하, 무형식학습 및 직무효능감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로 첫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무몰입, 업무부하, 무형식학습, 직무효능감의 인식수준 구명, 둘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무몰입과 업무부하, 무형식학습 및 직무효능감 간의 관계 구명, 셋째, 소기업 근로자의 직무몰입과 업무부하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과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구명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전체이다. 그러나 중소기업 전체를 모집단으로 연구를 진행할 경우 비율표집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신기술인증(NET)기업과 우수중소기업에 모두 속하는 154개 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를 목표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유의표집을 활용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5점 리커트 척도의 직무몰입(13문항), 업무부하(5문항), 무형식학습(14문항), 직무효능감(10문항)과 일반적 특성(6문항) 등 다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문항 수는 48문항이다. 사용된 설문 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내용타당도(전문가 2인)와 안면타당도(중소기업 종사자 2인)를 확인하고 예비조사를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15일부터 2015년 12월 10일까지 총 35개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우편(185부)과 온라인(71건)을 통해 총 256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에서 한 가지 문항이라도 기재하지 않거나 불성실 응답 및 이상치(14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서는 242명이 응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직무몰입, 업무부하, 무형식학습, 직무효능감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SPSS 21.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평균, 백분율) 분석, 도구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및 Hayes(2013) PROCESS 매크로를 활용하여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1.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에 있어 통계적 유의수준은 사회과학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설정하는 .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업무부하를 제외한 직무몰입과 무형식학습, 직무효능감에 대한 중소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수준은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직무몰입, 업무부하, 무형식학습, 직무효능감 각 영향관계 분석 결과 업무부하는 직무몰입, 무형식학습, 직무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무형식학습은 직무몰입, 직무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직무효능감은 직무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몰입과 업무부하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과 직무효능감 각각 완전 단일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무형식학습과 직무효능감이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 및 연구결과의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중소기업과 대기업 종사자들이 인식하는 업무부하를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업무부하와 무형식학습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업무부하가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직무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부하를 낮추어야 한다. 다섯째, 기업의 여건 상 업무부하를 낮출 수 없는 경우,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무형식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