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무형식학습,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내재적 동기의 인과적 관계 : A Causal Relationship among Innovative Work Behavior, Informal Learning, Creative Self-Efficacy, and Intrinsic Motivation of Workers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태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소기업 근로자혁신적 업무행동무형식학습창의적 자기효능감내재적 동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6. 2.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 무형식학습,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내재적 동기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무형식학습,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내재적 동기의 구조적 모형이 변인 간 인과관계를 적합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한다. 둘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무형식학습,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내재적 동기간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한다. 셋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무형식학습의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가 나타내는 매개효과를 검증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중소기업 근로자이며, 목표 모집단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 등록되어있고 상시 근로자수가 5인 이상인 중소기업이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우편조사 및 온라인 설문 시스템(KSDC)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기간은 2015년 10월 15일부터 11월 30일 까지 진행되었다. 그 결과 총 26개 기업에 기업당 5~25인의 대상자에게 설문 배포를 시행하였고 총 344명이 응답한 자료를 확보하였고, 이상치 제거의 과정을 통해 총 334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3.0과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주요 통계방법으로는 평균, 분산,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기법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 및 변인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무형식학습,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내재적 동기 간의 구조적 모형에 대한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은 혁신적 업무행동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의적 자기효능감도 혁신적 업무행동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재적 동기 또한 혁신적 업무행동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형식학습과 혁신적 업무행동의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재적 동기 또한 유의미한 간접효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형식학습과 혁신적 업무행동의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는 유의미한 이중매개효과()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으로는 첫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무형식학습,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내재적 동기의 구조적 모형은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변인들 간의 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한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관련한 행동 이론으로 발전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무형식학습이 다른 변인에 비해 큰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음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 상황에서 무형식학습이 혁신적 업무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가 혁신적 업무행동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혁신적 업무행동이 역할 외 활동으로 개인의 자발성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을 고려할 때,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가 혁신적 업무행동을 촉진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주요 심리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이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를 매개하여 혁신적 업무행동에 정적인 간접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무형식학습을 통해 개인의 동기요인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혁신적 업무행동이 촉진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무형식학습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쳐 혁신적 업무행동의 수행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하여 연구의 대상, 연구의 방법, 연구의 활용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연구의 대상 측면에서 중소기업 상황에서 혁신적 업무행동이 수행되는 메커니즘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성장단계, 근로자 수 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학습과 동기요인, 혁신적 업무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확인하는데 있어 특별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산업군에 대한 집중적이고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둘째, 중소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이 동기요인을 매개로 하여 혁신적 업무행동으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에 대한 질적연구가 필요하며, 시간적 흐름에 따른 혁신적 업무행동의 촉진과정에 대한 종단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무형식학습의 개념적 변화 및 확장에 따라 보다 구체적이고 유영화된 측정도구의 개발을 통해 무형식학습이 개인의 심리적 특성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 결과의 활용 측면에서 혁신적 업무행동이 중소기업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감안할 때 중소기업 성장을 위한 국가적 정책 및 지원 사업 수립 과정에서 본 연구 결과를 고려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또한 중소기업 현장에서 무형식학습이 혁신적 업무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한 무형식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며, 개인의 동기요인이 행동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조직 수준에서의 개입 방안을 담색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