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행수단선택에 대한 지역 환경의 영향 분석 : The Effect of Local Environment on Travel Mode Choi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대영

Advisor
Hong Sok(Brian) Kim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행수단선택지역 환경공간계량모형지리가중회귀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2015. 2. Hong Sok(Brian) Kim.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 내로 도착하는 각 통행의 목적지별 지역적 환경 또는 여건 등과 같은 요소들이 통행수단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지역 환경이 특정 통행수단의 통행량을 조절 및 유발하는 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최소자승모형을 비롯한 다섯 가지 공간계량모형을 적용하여 각 수단별 통행량에 대해 본 연구에서 지역 환경으로 정의하는 변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전역 및 국지적으로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국지적 추정계수들을 군집화 시키는 과정을 통해 추정된 지역별 특성과 각 수단별 통행량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활용한 자료들은 2010년 기준의 통행수단별 통행량 자료와 각 행정동별 고용 및 인구자료 그리고 토지이용 관련 자료 등이다.
분석 결과, 지역 환경은 통행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각 수단별 통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르다는 것 역시 알 수 있었다. 또한 각 수단별 통행량과 지역 환경 간의 상관관계가 지역별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지역별 특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지역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각 수단별 통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은 특정 통행량을 조절하거나 유발하기 위해서는 특정 계획 요소 및 시설들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과, 이러한 요소들을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후 해당 지역에 우선적으로 배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관련 정책 및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들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들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