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수산물 선호도 분석: 육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Seafood Preference According To Food Related Lifesty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연희

Advisor
임정빈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수산물 선호도소비자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농업·자원경제학전공), 2015. 8. 임정빈.
Abstract
우리나라 식품 소비패턴은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 인구구조의 고령화 등의 사회구조적인 변화 속에서 고급화, 간편화, 웰빙(Well-being)을 추구하는 식문화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식품 소비패턴의 변화로 인해 주식인 쌀을 포함한 탄수화물의 소비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수산물과 육류를 포함한 동물성 단백질 식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불어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과 일본과 더불어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수산물은 우리 식품 소비생활에 있어 중요한 품목이며, 점차 식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식량자원으로써 수산물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산식품에 대한 소비 패턴 및 소비자 인식도 변화에 대한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수산물 소비실태를 분석한 선행연구를 검토하면 성별, 거주지, 소득, 세대, 가족 수 등과 같은 사회 인구학적인 요인만으로 수산식품 소비 패턴을 분석한 사례가 대다수이다. 또한, 수산물 소비 실태를 수산물 중에서도 전복, 어패류, 활어회, 수산물 가공식품, 생선회, 안동간고등어 등과 같이 특정 품목을 대상으로 분석한 사례가 대부분으로 수산물 전체를 포괄하는 없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수산물 식품 소비실태를 분석한 선행연구에서는 시도된 바 없었던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잠재 요인 변수들을 생성하여 소비자의 유형을 구분하고, 소비자 유형별로 수산물 소비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수산물 중 한 특정 품목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아니라 전반적인 수산물 모두를 고려한 분석이며, 특히 소비자의 수산물 선호체계를 축산물 대비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육류 공급에 의해 수산물 소비가 증가·위축되는 실정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13년도 시행한 식품소비행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시도하여 소비자를 분류하였으며, 또한 육류대비 수산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위해 순위 프로빗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해안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가 내륙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에 비하여 수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연령이 높을수록 또한 남성에 비해서는 여성일수록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한 방안으로 축산물에 비해서는 수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녀가 있는 가구에서는 자녀가 없는 가구에서보다 수산물을 기피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미성년 자녀가 수산식품을 기피한다는 점 이외에도 일본 방사능 사건 이례로 소비자가 방사능 오염물질이 자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넷째,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 집단에서는 축산물 대비 수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간편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는 수산물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제시된 수산물 소비 활성화 방안은다음과 같다. 우선적으로 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연령수준과 성별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시키고, 세분시장별 적절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간편성 및 실용성을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추구하는 소비자 집단에서 수산물 소비가 현저하게 낮게 도출된 점을 비추어보았을 때, 빠르게 조리가 가능한 제품개발이 수산물 소비확대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수산물이 안전하고 건강에 유익한 식품인지에 대한 여부의 인식이 수산물 선호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수산물 소비확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수산식품을 안전한 식품으로 신뢰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법과 품질관리법 등을 비롯한 관련 법규제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수산물 이력제 대상 품목과 업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함으로써 수산물 소비 증대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육류대비 수산물 선호도에 있어 성별, 연령, 자녀의 유무상태와 더불어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주지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한 수산물 제품 개발과 소비촉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