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층모형을 활용한 수도권 거주자의 주거비 결정요인 분석 : Determinants of Housing Expenditure in Seoul Metropolitan Area: Application of Multi-level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경준

Advisor
이성우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거비대출상환액다층모형슈바베 법칙항상소득주거실태조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2016. 2. 이성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출상환액을 포함한 자가ㆍ차가 가구의 주거비 결정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모형은 지역별 위계구조를 가진 주거비의 특성 반영을 위한 다층모형이며, 자료는 수도권의 2006년∼2014년 주거실태조사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항상소득이 높을수록 주거비 지출이 증가하지만 소득대비 주거비 지출의 비율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의 상대적 주거부담이 더 크다는 슈바베 법칙이 성립하고 있음을 실증한다. 또한 가구주의 학력이 낮고 직업의 기대 소득이 적을수록 더 많은 주거비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자산 축적이 어려운 계층이 주거를 위해 더 많은 대출부담을 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층모형의 분산비율 및 복합잔차 분석 결과에서는 가구 주거비 지출이 지역적 요인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주거비 지출 분석에 대출상환액과 자가가구를 포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구 주거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