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협동조합 연구현황과 향후과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수

Advisor
최영찬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협동조합협동조합 이론협동조합 연구과제협동조합 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2016. 8. 최영찬.
Abstract
협동조합 연구현황과 향후과제
The Current State and Task of Cooperative Research

본 연구는협동조합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라는 연구질문을 중심으로 협동조합연구의 흐름을 정리하고 향후 협동조합연구의 방향을 제시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첫째, 다양한 형태로 생성 발전된 협동조합을 역사적으로 살펴 협동조합에 대한 개념(concept)을 이해하고 협동조합의 정의, 목적, 가치, 원칙, 유형을 살펴 협동조합의 개념을 구성(construct)한다.
둘째, 협동조합을 설명한 다양한 사회경제적 이론을 협동조합 유형별로 정리하여 협동조합 연구의 현황을 파악한다.
셋째, 협동조합 연구의 방향을 살피고 연구의 한계를 제시한다.

협동조합에 관한 기존문헌을 검토한 결과 협동조합에 관한 경제학 이론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발전한 경제학의 기존 성과를 수렴하여 194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1950년대 게임이론의 등장과 그 학문적 성과를 협동조합에 적용하려하였으며 1960, 70년대 미시경제학 분야에서 일반균형이론의 전제(정보의 완전성, 취급비용이 제로)에 대해 재검토 연구가 시작되면서 미국의 협동조합 경제학자들은 거래비용이론, 계약이론, 재산권이론, 대리인이론 등 신제도주의 경제학 기업이론을 통해 협동조합을 설명하려 하였다.
현재 협동조합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방식은 수리적 이론의 정교화와 이를 통한 세련된 모형 제공이 가능해 짐에 따라 기존 이론의 약점이 보완되고 있으며, 다양한 실증적 연구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협동조합 연구자들은 자신이 기반하고 있는 협동조합사상, 협동조합의 역사적 전통에 따라 정체성을 다양하게 이해한다.
생산자협동조합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협동조합을 사업체(enterprise)로 소비자협동조합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협동조합을 결사체(association)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소비자협동조합의 경제학 이론연구는 생산자협동조합의 그것에 비해 질, 양적으로 충분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첫째, 소비자협동조합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소비자협동조합을 단순한 경제조직으로 보지 않으며 둘째, 소비자조합원의 구매행동을 미시경제학의 이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셋째, 소비자협동조합의 비즈니스모델이 생산자협동조합의 비즈니스모델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협동조합을 위한 독자적인 경제학이론은 분명하지 않다.
협동조합에 대한 경제학이론 연구자들은 신고전파 일반균형이론, 신제도주의 기업이론 중 일부를 협동조합에 적용하여 협동조합이라는 현상이나 협동이라는 인간행동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념들의 간의 관계를 추측하고 가설로 만들어 모델화하려 하였다.
그러나 신고전파, 신제도학파 처럼 독자적인 학파가 있는 것이 아니며 게임이론, 거래비용이론 처럼 협동조합을 위한 독자적인 이론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보경제학, 행동경제학 처럼 협동경제학 또는 협동조합경제학이 존재하지 않는다.

협동조합을 위한 경제이론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조합이 결사체(association)이면서 동시에 사업체(enterprise)로의 고유한 특질 (이중적 속성-dual nature)을 가지기 때문에 협동조합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일치된 견해를 얻는 것이 쉽지 않다.
둘째, 협동조합은 발명된 것이 아니라 현실의 필요를 사업으로 전환한 것이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형태의 협동조합이 존재한다.
실제 소비자협동조합의 연구자들은 기존의 경제학이론으로는 소비자협동조합 조합원의 동기를 설명할 수 없다고 하였으며 소비자협동조합을 단순한 경제조직으로 보지도 않았다.

협동조합 경제학이론 연구의 향후 과제는 협동조합의 고유한 특질을 반영하면서도 새롭게 성장하는 협동조합의 성과를 통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이론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대학)Dept. of Agricultural Economics and Rural Development (농경제사회학부)Theses (Master's Degree_농경제사회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