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입 밀 가격과 유통채널별 가공식품 가격 간의 비대칭적 가격 전이에 관한 연구 -밀가루와 라면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우성휘

Advisor
김관수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비대칭적 가격 전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농업·자원경제학전공, 2016. 8. 김관수.
Abstract
밀은 현재 한국에서 쌀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며, 국민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주곡이다. 밀을 제분하여 만들어지는 밀가루는 다양한 식품 생산에 이용되는 기초 원재료로 그 이용 가치가 높다.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2015 양곡년도 밀의 국내 자급률은 1.2%에 불과한 수준으로 수입산 밀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밀가루를 포함한 밀 관련 가공식품의 생산 비용은 국제 소맥 가격 변동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형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입 밀 가격의 변동이 가공식품 소매가격에까지 실제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와 만약 미치고 있다면, 비대칭적 가격 전이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검정하였다. 종속변수는 유통채널별 밀가루와 라면의 가격이었고, 독립변수는 두바이산 원유 가격과 수입 밀 가격이었다. 시계열 변수들의 안정성 여부를 검정하기 위해 추가된 디키-풀러(Augmented Dickey Fuller, ADF) 검정을 실시한 결과 밀가루 일반식품점 소매가격, 라면 일반식품점 소매가격, 라면의 평균가격을 제외한 가공식품의 소매가격과 수입 밀 가격은 모두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원유 가격은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Granger 인과성 검정을 시행하기 전에 분석 기간 내에 구조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CUSUM 검정을 실시하였다. CUSUM 검정 결과, 수입 밀 가격-독립슈퍼 라면 가격과 수입 밀 가격-평균 라면 소매가격 간에 2012년 8월 첫째 주부터 구조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위의 두 경우 기간을 구분하여 Granger 인과성 검정을 진행하였다.
Granger 인과성 검정 결과 밀가루 소매 시장에서는 어떤 유통 채널도 Granger 인과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라면 시장에서는 수입 밀 가격-체인슈퍼 라면가격, 수입 밀 가격-일반식품점 라면가격 사이에서 Granger 인과성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농산물 원자재 가격이 국내 가공식품 소매가격에까지 전이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①전체 생산비에서 농산물 원자재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과, ②식품 공급체인(supply chain)의 구조 및 효율성이 있다(García-Germán et al., 2016). 전체 생산비에서 밀 구입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밀가루가 라면에 비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라면 시장으로의 Granger 인과성이 더 크게 나타났다는 사실을 통해 가격 전이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원자재 비중보다는 식품 공급체인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시차분포모형을 이용하여 비대칭적 가격 전이 여부를 검정해 본 결과 일반식품점 밀가루 시장에서는 분배적 비대칭적 가격 전이가, 체인슈퍼 라면 시장에서는 분배적 비대칭적 가격 전이와 누적적인 비대칭적 가격 전이 모두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두 시장 모두에서 수입 밀 가격의 상승효과와 하락효과의 절대값은 누적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밀가루 시장에서 일반식품점이 차지하는 비중(9.6%)과 라면 시장에서 체인슈퍼가 차지하는 비중(24.2%)이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대칭적 가격 전이가 밀가루와 라면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기는 어렵다. 이것은 비교적 정태적인 국내 공급 체인을 거치면서 수입 밀의 가격 변동성이 밀가루와 라면의 소매 단계에 와서는 크게 줄어들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