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가계의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 - 에너지 빈곤층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on Energy Expense of Household in Korea – Focusing on Energy Poverty

Abstract

본 논문은 기후변화가 도시거주인구와 도시 취약계층의 에너지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현상이 심화되는 시기인 겨울철과 여름철에 기후변화가 전체가구의 에너지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 사회 취약계층의 에너지비용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사회취약계층 중 에너지 빈곤가구와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후변화 발생 시 에너지 빈곤가구 및 노인가구 등 사회취약 계층의 피해가 일반 가구에 비해 소득대비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취약가구의 에너지복지 정책에 대한 함의를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