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완결수요체계를 이용한 채소류 수요함수 추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순

Advisor
권오상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역준이상수요체계채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2017. 2. 권오상.
Abstract
동 연구에서는 주요 주요 채소류인 배추, 무, 양파, 파, 마늘, 건고추에 대해 완결수요체계인 선형근사 준이상수요모형(LA-AIDS) 및 역준이상수요체계(IAIDS)를 이용해 각 탄력성 및 신축성을 계측하고, 수요함수를 추정하였다. 준이상수요모형은 개인의 수요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격을 외생변수로 하여, 가격 변화에 대한 개인 수요의 변화를 의미한다. 반면 역수요모형은 시장 전체의 수요량에 대한 시장 가격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시장 공급량을 외생 변수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분석 결과, 현실 설명력 측면에서 보면, 일반 수요모형의 경우, 채소의 비탄력적 수요나 채소 품목 간 대체 관계를 어느 정도 적절히 설명하고 있는데 반해, 역수요모형의 경우, 배추의 규모신축성이 (+)의 값을 가지고, 건고추의 자기가격신축성이 (+)로 나타나며, 대체 보완관계도 현실과 부합하지 않아 현실 설명력이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채소 재배 면적이 전작기 도매 가격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다는 점에서 작형별로 공급이 유동적이므로, 공급량의 외생성을 가정하는 역수요모형의 전제사항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에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준이상수요체계(AIDS) 분석의 결과를 보면, 보상 자기가격탄력성의 경우, 모든 품목에 대해 절대값이 1보다 작아 가격변화에 대해 비탄력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배추와 무의 탄력성은 각각 –0.074와 -0.006으로 다른 채소에 비해 더욱 비탄력적인 수요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김치의 주재료로 그 쓰임이 많고 필수적인 품목이라는 특징을 잘 설명하고 있다. 또한, 김장의 주 재료인 배추와의 관계에 있어, 무, 양파, 파는 (+)의 교차가격탄력성 으로 대체재로, 마늘과 건고추는 (-)부호를 보여 보완재로 나타났다.
작형별 기울기 더미변수를 추가하여 분석한 결과, 무와 파에 대해 유의한 값이 산출되었는데, 고랭지와 가을 작형은 지출탄력성이 높은 반면, 월동 작형은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