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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편익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motional Benefits o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Communication Focusing on Producers Craftsmanship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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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문정훈 | - |
dc.contributor.author | 정한나라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6:58:40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6:58:40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18761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618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지역정보전공), 2014. 2. 문정훈.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농식품 분야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통적인 광고 연구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따라 소비자 행동은 상이하게 나타난다. 특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연구의 큰 줄기 중 하나로 인식되는 소비자 반응과 제품 관여도 연구를 살펴보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접한 소비자는 고관여 제품일 때 정서적 반응을 하고, 저관여 제품에서는 인지적 반응을 한다는 관념을 발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통적인 관념과 다른 접근 방향을 제안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주요 가설은 농식품 분야에서는 제품 관여도와 무관하게, 생산자의 장인정신 등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제품의 맛・효능 등 기능적 측면을 강조한 메시지보다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론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가치제안, 인지적 반응 및 정서적 반응 모델, 제품 관여도, 프로모션 믹스(광고, 퍼블리서티) 등 총 네 개의 이론을 적용해 온라인 실험[4(고관여 제품 VS 저관여 제품, 광고 VS 퍼블리서티) x 2(기능적 편익 VS 정서적 편익)]을 설계하였다. 총 8개의 신문광고 및 신문기사를 제작하여 진행한 온라인 실험에는 총 854명의 인원이 참여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의한 태도 및 제품의 지불 의사는 고관여 제품에서 더 많은 가설 지지가 이루어졌다. 저관여 제품에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따른 태도 및 지불 의사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고관여 제품에서는 지불 의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 째, 제품 관여도와 소비자 반응의 관계는 기존 연구와 다른 결과가 도출되었다. 관여도가 높은 제품에 대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노출된 소비자는 인지적 반응을 보인다는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제품 관여도와 무관하게 정서적 편익을 강조한 메시지는 정서적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 째, 광고와 퍼블리서티에 따른 메시지 태도 및 지불 의사에서는 고관여 제품에서 더 많은 가설 지지가 이루어졌다. 저관여 제품에서는 광고와 퍼블리서티에 따른 태도 및 지불의사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고관여 제품에서는 광고보다 퍼블리서티가 더 높은 메시지 태도를 유발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제품 편익과 인지적 반응 및 정서적 반응 5 1. 제품 편익(Product Benefits) 5 2. 인지적 및 정서적 반응(Cognitive and Affective Response) 7 제 2 절 제품 관여도 및 광고와 퍼블리서티(Publicity) 10 1. 제품 관여도(Product Involvement)에 따른 소비자 반응 10 2. 광고, 퍼블리서티 11 제 Ⅲ 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3 제 1 절 연구모형 13 제 2 절 가설 설정 14 1. 기능적 편익, 정서적 편익 14 2. 제품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반응 및 정서적 반응 15 3. 광고 및 퍼블리서티 17 제 IV 장 연구 설계 19 제 1 절 제품 관여도 측정 19 1. 제품 관여도 측정 문항(Measures) 20 2. 제품 관여도 측정 결과 21 제 2 절 실험 설계 21 1. 실험물(Stimulus Materials) 및 온라인 실험 절차 21 2. 측정 문항(Measures) 24 제 3 절 파일럿 테스트(Pilot Test) 26 제 V 장 실증 분석 결과 27 제 1 절 표본의 구성과 기술통계 27 1. 표본의 구성 27 2. 측정 변수의 기술 통계 29 제 2 절 연구모형의 적합성 30 1. 신뢰도(Reliability) 및 구성 타당성(Construct Validity) 30 2. 판별 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 31 제 3 절 연구 가설 검증 34 1. Study 1(고관여 제품 : 유기농 포도) 35 2. Study 2(저관여 제품 : 포도 주스) 39 제 VI 장 결론 및 시사점 44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44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47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49 51 57 61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918894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 | 가치제안 | - |
dc.subject | 제품 관여도 | - |
dc.subject | 프로모션 믹스 | - |
dc.subject.ddc | 338 | - |
dc.title | 정서적 편익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motional Benefits o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Communication Focusing on Producers Craftsmanship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Jeong Hannara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62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지역정보전공) | - |
dc.date.awarded | 20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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