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농업경영체 유형화 및 농업생산 공간분포 요인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성은

Advisor
김한호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농경제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농경제학 전공, 2013. 2. 김한호.
Abstract
농업활동은 생산기술의 발전 및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해왔다. 현재 한국 농업은 약 40년 전인 1970년대와 비교하여 농가인구 및 농지면적과 같은 외형적 산업규모는 축소된 반면 생산성 및 부가가치는 많은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현 한국농업은 좁은 국토 및 높은 인건비 등으로 인하여 자유무역협정(FTA) 등 농산물 시장 개방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경쟁력이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한국농업의 정확한 실상을 파악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1,475,006개 농업경영체가 등록된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자료를 활용하여 농업경영체 유형화 및 농업생산 공간분포 분석을 통해 현 한국 농업의 현황을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농업경영체를 연령, 영농규모, 영농형태별로 분류하여 유형별 기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중소규모 고령농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경영체를 연령별로 분류한 결과 노년층(60세 이상)이 전체 농업경영체의 61.2%인 반면 40대 미만 농업경영체는 3.2%에 불과하였다. 경영면적 규모 측면에서 살펴보면 1ha 미만의 면적을 경영하는 농업경영체는 전체의 56.7%로 절반 이상의 농업경영체가 소규모 영농을 하는 가운데 2ha 이상 경영하는 농업경영체는 전체의 18.5%로 통계청의 2010 농림어업총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약 3.7% 높아 보다 한국농업이 규모화되어 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농업경영체를 전문화정도(한 품목의 소득비중 50% 이상)에 따라 분류한 결과 전문농이 약 78%로 나타났으며 영농형태별로는 미곡농(40.4%)이 가장 많은 가운데 조미채소농(20.7%), 과수농(15.9%), 채소농(11.2%), 특약용작물농(3.2%), 축산농(3.2%), 화훼농(0.3%)순으로 나타났다. 농업경영체 유형화를 통해 파악된 현 한국 농업의 대표적인 특징은 쌀 중심 중소규모 고령농으로 앞으로 농업부문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청년농업인을 육성하고 나아가 쌀 중심 농업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공간자료가 포함된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 농업의 공간분포를 분석한 결과 농업활동에 집적경제가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128개 품목을 대상으로 Morans I를 사용하여 집적 유무를 검정한 결과 유의수준 5%에서 84개 품목이 공간자기상관을 나타냈다. Local Morans I를 활용하여 품목별 집적지(hot spot)를 지도화한 결과 품목별 집적지는 품목별로 유명한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모습을 보였으며 이에 있어 행정구역 간 경계 구분은 무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규모의 경제를 유발하는 품목별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함에 있어 지리적 거리 및 농업활동을 고려한 보다 합리적이고 광역적인 지역선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추, 사과, 인삼농업을 대상으로 공간회귀모형을 사용하여 공간 분포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각 농업활동의 위치 결정에 있어 자연․사회적 요인 외에 집적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한 품목을 재배하는 농업경영체가 공간적으로 집적하여 재배기술 정보를 보다 쉽게 획득하는 한편 농산물 건조․가공시설 등과 같은 기반시설을 공유하고 시장 점유 우위권 확보 등과 같은 외부의 경제를 향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