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mportance of Foreign Equity Investment: A Case Study on Korea's Defined Contribution Retirement Pension Plan : 해외주식 투자의 중요성: 한국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사례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현

Advisor
이영섭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foreign equity investmentdefined contribution retirement pension planretirement pensiondiversification effectlife-cycle asset allocation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 2014. 8. 이영섭.
Abstract
투자가능자산을 다각화함에 따른 포트폴리오 성과 개선효과에 관한 연구는 1952년 마코위츠에 의해 현대포트폴리오이론이 소개된 이래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분산효과의 중요성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와 같이 변동성이 높은 상황에서 더욱 부각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국내 주식에 추가로 해외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함에 따른 이득을 한국의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한국 사회가 고령화되는 가운데 퇴직한 고령자의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는데 있어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역할은 정부가 제공하는 국민연금과 함께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비록 아직 퇴직연금 시장에서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비중은 낮으나 변화된 노동시장환경(다양성 증가) 및 한국의 기업환경(높은 경쟁, 높은 중소기업 비중)을 고려할 경우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이 한국 사회에 더 적합함을 알 수 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중요성을 인식한 한국 정부는 수익률 개선을 통해 보다 많은 가입자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련 투자규정을 12년 12월에 완화시켰다. 완화된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투자규정에 따라 이제 주식펀드 형태로 주식에 대한 간접투자가 가능해졌다. 이에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운용자산에 국내 주식을 포함시킬 때 자국투자편중 성향을 극복하고 국내 주식과 더불어 해외 주식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해외 주식의 편입이 위험해 보일 수도 있으나 국내 주식과 함께 투자될 때 발생되는 분산효과가 상당할 수 있다. 또한,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의 긴 투자기간과 규칙적 납입에 따른 유동성 위험 및 가격 위험이 감소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퇴직시점에 근접하기 전까지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더욱 뒷받침한다.

본 연구는 06년 4분기부터 12년 4분기 사이의 확경기여형 퇴직연금, 국내 주식, 해외 주식의 분기별 수익률 데이터를 정리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솔버에 넣고 여러 차례 시뮬레이션한 결과 도출된 효율적 투자선을 통해 국내 주식에 추가로 해외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경우의 장점을 보여준다. 하지만 아무 해외 주식을 추가한다고 하여 포트폴리오 성과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기존 투자자산 대비 낮은 수익률과 높은 표준편자를 갖은 해외 주식의 추가가 효율적 투자선을 확장시킬 수 없었던 점을 통해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해외 주식에 대한 선택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2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