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s of China-Korea Free Trade Agreement on 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Ecosystem

Abstract

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TFT-LCD) 는정보통신기술에있어핵심기술이다. TFT-LCD 생태계의구성은동아시아에서의TFT-LCD의중요성을보여준다.Water-Lily 모델이론에따르면, 자유무역협정은동아시아경제발전에주요한요인이다. 그래서본연구는 WITS의 SMART 시뮬레이션도구를통해서중한자유무역협정의영향을분석했다. 분석결과에의하면중한자유무역협정은TFT-LCD 생태계에상당한변화를이끌것으로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