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삼투 공정에서의 바이오파울링 특성 연구 : Characteristics of Biofouling in Forward Osmosis Proce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홍식

Advisor
윤제용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생물공학부, 2013. 2. 윤제용.
Abstract
정삼투 공정은 대안적인 탈염 공정으로써 역삼투 공정을 대체하기 위한 기술로써 연구되어 왔다. 정삼투 공정은 기존 가압식 공정과 달리, 막간 삼투압 차이를 이용하여 유체의 투과를 유도한다. 바이오파울링은 역삼투 공정에서 일어나는 막 오염 중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제어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아직까지 정삼투 공정에서 일어나는 바이오파울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삼투 공정에서 일어나는 바이오파울링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규모의 정삼투 공정에서 Pseudomonas aeruginosa PA01 GFP을 미생물 오염원으로 규정하고, 인위적으로 바이오파울링을 일으켰다. 바이오파울링의 진행 정도는 투과수량 변화와 막 표면 미생물 농도, 그리고 EPS (Extracullular Polymeric Substance)농도를 측정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공초점 현미경을 사용하여 바이오파울링 층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정삼투 공정에서 바이오파울링에 의해 감소되는 투과수량이 역삼투 공정에 비해 적었다. 막 표면 미생물 농도는 두 공정에서 비슷하였지만, 막오염 층의 생물막 밀집도 차이가 투과수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초기 미생물 농도가 다르더라도, 정삼투 공정에서 투과수량 감소는 유사하였으며, 원수 내 유기물이 미생물과 혼재 되어있을 때 투과수량 감소를 촉진시킴을 확인하였다. 한편, 유기물, 무기물 파울링에서 나타난 물리세정의 효용성이 바이오파울링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염소를 이용한 화학적 세정이 도입되자, 투과수량이 모두 회복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정삼투 공정에서 바이오파울링의 위험성을 밝혔고, 제어를 위한 화학세정의 필요성을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0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