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경관 감상이 자연 유대감과 사회적 가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바쁜 생활 속에서 자연과 단절되어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생활습관은 사람들이 자연환경을 인식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쳐 정서적으로 자신이 생태계의 일원이라는 느낌을 갖기 어렵게 되었다. 나와 자연 사이의 연결고리를 잃어버린 사람들은 더 이상 불편함을 감수하고 친환경적인 행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지 않게 되었다. 또한 단시간에 얻을 수 있는 개인의 이익과 당장의 개인적 이익을 다소 희생하고 집단 구성원의 협동으로 얻을 수 있는 집단의 이익이 상충하는 환경문제에 있어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그 결과 기후변화, 각종 환경오염, 멸종 위기종 증가와 같은 생태적 위기가 초래하였다. 일상의 대부분을 자연과는 떨어진 실내에서 보내는 현대인들의 생활습관에서 우리나라의 청소년들도 자유로울 수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으로 의미 있는 직접체험의 기회를 갖기 어려운 교육현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고 지속적인 자연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으로 영상을 활용한 자연 환경의 간접체험을 제시하였다. 영상을 통한 자연경관의 감상 경험이 학생들의 친환경적 정서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개인의 이익추구와 타인과의 협력이 요구되는 딜레마 상황에서 협력적 태도를 보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험연구를 통해 증명하고자 하였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303명(남: 160명, 여: 143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해당 학령의 학생들이 자연 및 인공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는지 선행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자연경관 영상과 인공경관 영상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살펴볼 변수로 자연유대감을, 협력적 태도 측면의 변수는 사회적 가치지향성을 설정하고,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자연환경 요소로만 이루어진 영상을 감상한 실험집단과 자연과 대조되는 인공환경 요소로만 이루어진 영상을 본 비교집단의 자연 유대감 및 사회적 가치지향성을 각각 측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최대한 무선표집 상황과 근접한 조건 형성을 위해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각각 다른 종류의 영상이 담겨있는 태블릿 PC를 무작위로 배포하여 자연 및 인공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후 자연유대감과 사회적 가치지향성을 측정하는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이었던 자연경관을 감상한 초등학생들의 자연유대감과 사회적 가치지향성이 비교집단의 그것에 비해 모두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미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연유대감과 사회적 가치지향성 사이의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000의 유의수준에서 다소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자연경관의 감상이 학생들의 친환경적 정서와 협력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나아가 자연유대감이 높은 사람은 협력적 성향이 강한 사람으로서 환경문제에 있어 환경을 보호하는 선택을 할 것으로, 협력 성향이 강한 사람은 자연 유대감 또한 강한 사람일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자연에 대한 단순한 간접체험도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자연을 가깝게 느끼는데 도움을 주고, 협력적 행동성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환경친화적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나아가 협력적 행동 성향은 현 교육현장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인성교육과도 연관되는 부분으로 자연 감상의 인성 교육적 효과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 활동 상황에서 학생들이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환경교육의 인성 교육적 효과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