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본 다카라즈카 음악학교의 예술가 양성교육 연구 - 한국 전문음악교육 적용가능성 모색을 위해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희숙-
dc.contributor.author이지예-
dc.date.accessioned2017-07-19T02:08:00Z-
dc.date.available2017-07-19T02:08:00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39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17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5. 2. 오희숙.-
dc.description.abstract다카라즈카(宝塚)는 일본 효고현 다카라즈카시에 근거지를 두는 연평균 200만명의 관객 수를 동원하는 미혼 여성들로 구성된 가극단이다. 본래 다카라즈카는 19세기 말에는 평범한 농촌 마을이었으나, 1914년에 고바야시 이치조(小林 一三)라는 기업가가 이 마을에 다카라즈카 가극단을 창시하였다. 현재 다카라즈카라는 용어는 도시 이름이자 가극단의 이름을 지칭한다. 무대에 서는 것은 모두 여자이고, 공연 내용이 뮤지컬과 노래와 춤으로 구성된 쇼로 이루어져 있는 등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 중 하나는 가극단 무대에 설 수 있는 예술가들을 양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시스템인 다카라즈카 음악학교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카라즈카 음악학교는 1913년 7월에 다카라즈카 창가대의 명칭으로 창립되었으며, 1918년 문부성의 설립인가를 받았다. 예과1년, 본과 1년의 총 2년 과정이며, 음악, 춤, 연극 등 다양한 장르가 교육되어 진다. 또한 다카라즈카 가극단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학교를 졸업해야 한다.
본 논문은 일본 다카라즈카 음악학교의 예술가 양성교육에 대한 연구이다. 한국의 전문음악교육과 다카라즈카 가극단에 대해 살펴보고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대중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과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음악학교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방법, 졸업 후 진로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육목표 측면에서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모토이자 음악학교의 맑고, 바르고, 아름답게라는 교훈아래에 다카라즈카 음악학교에서는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시쓰케 교육, 즉 일종의 인성교육이자 예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내용 및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정원 40명의 소수 인원이 수업을 받고, 교육과정은 일반교과는 제외하고 실기 중심과목과 무용, 음악, 연기 등 다양한 내용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졸업 후 진로측면에서는 가극단과 음악학교가 연계되어 있어 졸업생 모두 가극단에서 예술가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현 교육체제에 전문음악교육 방향은 맑고, 바르고, 아름답게와 같은 학교의 교육 가치관을 설정하는 교육목표 설정이 필요하고, 소수인원이 다양한 수업을 배우는 교육내용 및 방법이 필요하며, 전문음악교육 후 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학교 전문음악교육의 경우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사회 전문음악교육의 경우 학위인정 제도가 도입되어야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범위 및 연구방법

Ⅱ. 전문음악교육
1. 교육(敎育)과 양성(養成)
2. 전문음악교육
1) 학교 전문음악교육
(1) 예술계 각종학교
(2) 특수목적 고등학교
2) 사회 전문음악교육
(1) 연습생 제도
(2) 극단 시키(四季)의 배우 양성교육

Ⅲ. 다카라즈카 가극단
1. 다카라즈카 가극단
2.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역사
1) 태동기(1913년~1926년)
2) 발전기(1927년~1938년)
3) 침체기(1939년~1945년)
4) 전성기(1946년~현재)
3.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조직
1) 남자역과 여자역
2) 가극단의 얼굴 - 톱스타
3) 5개의 조로 편성
4. 입단부터 퇴단까지

Ⅳ. 다카라즈카 음악학교
1. 다카라즈카 음악학교의 역사
2. 학교의 운영
1) 학기와 방학
2) 학비
3) 각종학교
3. 입학
1) 동쪽의 도쿄대학교, 서쪽의 다카라즈카 음악학교
2) 지원자격 및 시험일정
3) 전형방법
4. 학교생활
1) 학교규칙
(1) 학교에서의 규칙
(2) 기숙사에서의 규칙
2) 예술관련행사
(1) 제비꽃 모금
(2) 교내발표회 및 가을음악회
(3) 문화제
(4) 교육내용
5. 다카라즈카 음악학교 교육관
1) 교육목표 - 맑게, 바르게, 아름답게의 영향
2) 교육방법 및 내용 - 실기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3) 졸업 후 진로 - 학교와 가극단의 연계성

Ⅴ. 한국의 전문음악교육에 적용가능성 모색
1. 교육목표
1) 기본방향
2) 적용의 예시
2. 교육방법 및 내용
1) 기본방향
(1) 교육방법
(2) 교육내용
2) 적용의 예시
3. 졸업 후 진로
1) 기본방향
2) 적용의 예시

Ⅵ. 결론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3876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일본음악교육-
dc.subject다카라즈카 가극단-
dc.subject다카라즈카 음악학교-
dc.subject전문음악교육-
dc.subject.ddc780-
dc.title일본 다카라즈카 음악학교의 예술가 양성교육 연구 - 한국 전문음악교육 적용가능성 모색을 위해 --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ⅵ,10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