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음악대학 피아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초견 교육의 가능성 모색 및 커리큘럼 개발 : A Study on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Sight-Reading Education and the Curriculum Development for Students Majoring in Piano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경

Advisor
오희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피아노 초견초견 교육음악교육음악학교커리큘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5. 2. 오희숙.
Abstract
초견이란 첫 눈에 악보를 읽고 시각, 청각, 운동감각, 기억과 인지능력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즉각적으로 연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초견 능력은 연주자가 다양한 작품에 보다 빠르게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전반적인 음악성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피아노 전공자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다. 해외의 음악학교에서는 이러한 초견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하고 피아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초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조차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해외의 초견 교육 사례를 통해 초견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음악대학 피아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가능성을 다방면으로 모색한 뒤, 이를 반영한 초견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먼저 초견의 원리 및 요인을 살펴보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짚어보았다. 다음으로 피아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여 교육적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현재 초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해외 학교 중 미국 음악학교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클리블랜드 음악학교 초견 담당교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학습 대상의 특성 및 수업 목표, 교수 학습방법의 특징, 초견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다방면으로 논의하였다.
피아노 초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는 대학 전공자 수준의 초견 교재인 『건반 초견』(Keyboard Sight Reading)과 『건반 악기에서의 초견 연주』(Sight Reading at the Keyboard)를 분석하였으며, 공통적으로 중요시한 요소를 연주 전 자세, 눈의 움직임, 호흡하기, 리듬 읽기, 연결을 위한 운지법, 도약하기, 수평적 읽기와 수직 읽기, 총보 읽기의 여덟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상기 내용을 토대로 음악대학 피아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학기 과정의 초견 교육 커리큘럼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초견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갖고 더욱 풍부한 레퍼토리를 쌓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전문 연주자가 지향해야 할 초견 능력은 단순히 음표를 소리로 빠르게 바꾸는 것을 넘어서, 곡의 음악적 구조와 의미를 더 깊이 파악하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이제는 초견을 연주에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과정이 아닌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할 영역으로 인식해야 하며, 더불어 초견 교육을 위한 지속적인 커리큘럼 개발 연구에 힘써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음악대학 피아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초견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커리큘럼 개발을 통해 초견 교육의 내용 및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육적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이를 토대로 향후 국내 음악학교에서 초견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