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화성의 감각적 체득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 - 중학교 음악 교과서 제재곡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윤희

Advisor
전상직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능화성감각적 체득교육방안중학교음악 교과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7. 2. 전상직.
Abstract
학생들이 교과서 및 생활에서 접하는 음악은 대부분 서구 공통 관습시대의 장·단조 체계에 의한 것으로서 그 기저에 놓인 화성에 대한 이해는 음악을 이해함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화성 교육이 단편적 이론 주입에 그칠 경우 음악적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음악성 계발에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화성 교육은 감각적 체득에 의한 실제적 이해를 목표로 한 청각적 경험을 통한 지각 및 인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주요 3화음을 중심으로 한 화음 상호 간의 관계 및 역할을 설명하고 있는 리만(H. Riemann)의 기능화성(functional harmony) 이론에 기초한 말러(W. Maler)의 표기법을 토대로 연구한 것이며, 실제적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학습 대상은 중학교 3학년 학생으로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18종의 중학교 음악 교과서 중 5종의 교과서에서 제재곡을 선정하였다. 학생들이 제재곡을 바탕으로 한 표현 및 감상 활동을 통해 화성의 기본 원리에 대하여 감각적으로 느끼고 지각하며, 더 나아가 음악에 있어 화성의 역할을 파악하는 인지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화음의 구성 원리, 조성확립에 있어 화음의 역할, 화성적 종지와 프레이징(phrasing), 단순한 선율의 화음 진행 유형, 그리고 조바꿈 등의 각 학습 주제에 따른 활동을 통한 실제적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의 개인별 음악적 소양에 따른 학습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교수-학습 전략 및 반음계적 화성, 현대 화성 등 교육범위가 확대된 후속연구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