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창의성 발달 요인 분석: 인성 및 환경 요인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지원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뒤샹창의성생애사 연구미술교육체제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2012. 8. 김형숙.
Abstract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은 중요한 교육적 논점이었다. 그러나 창의성을 주로 천재성이나 정신이상과 같은 개인적 특성으로 인식함으로써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는 개인적인 측면에 국한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성의 통합적 접근 방식인 칙센트미하이(Mihalyi Csikszentmihalyi)의 체제모형을 바탕으로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생애를 분석함으로써 창의성을 인성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을 요약하면, 먼저 뒤샹과 관련된 문헌자료를 전기를 중심으로 수집하여 뒤샹의 창의성 발달 과정을 알 수 있는 사건을 추출하고 시계열적으로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시기에 따라 나타나는 요인을 체제적 분석 틀을 적용하여 개인의 인성과 개인적•문화적•사회적 환경요인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 시기별로 다른 창의성 요인이 분석되었다. 재능 발견기에는 인성요인보다는 환경요인의 영향이 큰 시기로 가정에서의 지지, 미술대회에서의 입상 경험 등을 통해 예술가가 되고자 하는 뒤샹의 내적 동기가 높아졌다. 미술계 입문기에는 자아성찰, 학습 태도에서의 개방성 등이 인성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멘토, 자극이 되는 동료, 현장과의 접촉 등의 환경요인이 인성요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작품세계의 확립기에는 독립심, 모험심, 개방성, 자유에의 갈망과 같은 인성요인과 그에 영향을 미친 현장과의 갈등, 후원자와의 만남, 제1차 세계대전과 뉴욕이라는 시대 및 장소가 환경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예술적 환원기에는 작품활동보다는 외적으로 자신의 미학을 전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었던 시기이다. 따라서 앞서 나타났던 인성요인은 대체로 약화된 반면 현장의 요구를 수용하는 수용성(受容性)이 가장 주요한 인성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수용성을 강화시킨 현장의 인정이 환경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시기별로 나타나는 창의성 발달 요인을 종적으로 재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혔다. 인성요인에서는 새롭게 독립심, 개방성, 모험심의 바탕이 되는 강한 자의식이란 요인이, 그 무엇의 영향도 받지 않고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추구하고자 했던 자유에의 갈망이 뒤샹의 독특한 인성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인성요인은 시기별로 발달 정도에 다른 변화를 보였다.
환경요인의 특성은 첫째, 생애 시기별로 명확히 다른 요인들이 뒤샹의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재능 발견기와 미술계 입문기는 주로 개인환경이, 작품세계 확립기와 사회적 환원기에는 사회/현장과의 관계가 뒤샹의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환경요인의 네 가지 주요인으로, 어린 시절 재능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하는 가정환경, 모범이 되어줄 수 있는 멘토의 존재, 자신의 재능을 인정해주는 분야 전문가와의 만남, 분야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습득하고 창의성을 촉진하는 환경은 창의성 발달에서 필수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셋째, 문화/영역요인은 인성요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시기별로 적절한 미술 교육적 환경 제공의 중요성과 개인•문화•사회 각 측면에서 필요한 미술 교육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