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여성이미지 분석 :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곽세하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문화교육교과서여성이미지교육과정미술 작품중학교 미술교과서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2014. 2. 김형숙.
Abstract
이 논문은 2009 개정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내용을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는 2009 개정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내용을 다문화 교육과정을 위한 접근법으로 고찰하고, 미술 작품 도판을 중심으로 여성이미지를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자 기존 연구를 검토하고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으며,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미술과 교육목표 및 중학교 교육목표가 다문화교육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현행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내용(체험․표현․감상 영역의 단원과 소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을 뱅크스(Banks)의 다문화 교육과정을 위한 4가지 접근법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여성이미지를 다룬 미술 작품의 도판을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성은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중학교 미술교과서에 나타난 여성이미지를 분석하였다는 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교과서를 분석하는 것은 인종․성별․종교․계층․민족 등 다른 집단과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의 폭을 넓힌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연구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Ⅱ장에서는 기존 연구를 다문화미술교육의 관점에 의한 연구,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방향과 관련한 연구,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영역별 내용을 분석한 연구, 여성이미지의 분석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검토하고, 다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사전 지식으로써 다문화미술교육과 관련한 이론을 탐색한다. 또한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이 강조된 부분을 찾아보고, 그것이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이어졌는지를 살펴봄으로써 2009 개정 미술교과서와 다문화교육의 연관성을 도출한다. Ⅲ장에서는 2009 개정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체험․표현․감상 영역의 단원과 소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을 뱅크스(Banks)의 다문화 교육과정을 위한 4가지 접근법으로 분석하였으며, Ⅳ장에서 는 미술 작품 도판을 중심으로 여성이미지와 텍스트를 세 가지 분석 준거-문화 이해의 관점, 다문화교육의 내용,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중학교 미술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의해 분석하였다. 각 장에서 다룬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기존 연구를 다문화미술교육의 관점에 의한 연구,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방향과 관련한 연구,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영역별 내용을 분석한 연구, 여성이미지의 분석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둘째, 미술교과서의 체험․표현․감상 영역을 뱅크스(Banks)의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4가지 접근법으로 분석함으로써, 각 영역(체험․표현․감상 영역)의 특징에 따라 각 영역의 접근법 사용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2009 개정 중학교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여성이미지를 미술작품 도판을 중심으로 11개의 주제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내용과 여성이미지를 미술 작품 도판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미술교과서에서의 효과적인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