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파트너쉽을 위한 미술 멘토링 연구

본 논문은 지역사회 파트너쉽을 위한 미술 멘토링에 관한 연구로서 프로그램 참여 구성원들이 갖는 기대가치를 분석하고 참여과정에서의 경험들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며 미술 멘토링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실제 참여 구성원들의 기대가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들이 참여 목적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 알아보고, 지역사회 파트너쉽을 위한 미술 멘토링의 가능성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멘토링에 대한 구성원들의 기대가치는 어떠한가?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기대를 인지하고 참여 목적에 따른 유사점과 차이점을 도출한다. 둘째, 구성원들은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심층 면담을 통해 경험의 과정을 이해하고 미술 멘토링의 가능성을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한다. 셋째, 지역사회 파트너쉽을 위한 미술 멘토링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실제 진행된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성공가능성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업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대가치와 경험에 관한 심층 면담 대상은 연구자가 실시한 프로그램 구성원 28명으로 미술 멘토 4명, SPO 6명, 멘티 11명, 학교 선생님 3명, 멘티 부모 3명 그리고 멘토링 실무자 2명이다. 수집된 자료들은 개방형 코딩(open coding)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멘토링 구성원들의 기대가치 상이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미술의 멘토링(mentoring of art)으로 보는 경우와 미술을 통한 멘토링(mentoring through art)으로 생각하는 두 분류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미술 멘토링의 예비 미술 교사 교육으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멘토들은 교육자로서 혹은 그들의 직업역할에서의 인식의 성장을 발견하였다. 셋째, 청소년들을 위한 인성교육으로서의 가능성이다. 청소년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 인성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오늘날, 기존 미술 수업과 달리 대화, 돌봄, 개별 지도, 관심과 배려와 같은 인성적 요소들이 특징인 미술 멘토링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미술 멘토링은 미술 교과의 사회적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경험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미술교육이 그간 소홀히 다루어지던 부분들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기존 멘토링에 관한 연구는 양적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멘토링 사업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수치적 해석에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기존 연구는 연구결과와 참가자들의 경험이 일치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고, 그러한 부분들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실제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의견과 경험을 기록, 면담, 분석하였다. 이는 아직까지 미술 분야에서 활성화 되지 않은 멘토링 사업에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활성화 하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미술 멘토링; 대학과 지역사회 파트너쉽; 기대가치; 예비교사 교육;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