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성교육함양을 위한 습식수채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애진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성교육함양을 위한 습식수채화(발도르프 교육습식수채화미술교육인성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2015. 6. 김형숙.
Abstract
본 논문은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 학교의 미술수업중 하나인 습식수채화 수업을 현 교육
과정에 기반해 설계 및 적용하여 수업의 현장접근성과 인
성교육적 의의를 살피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발도
르프 학교의 교육목표인 전인적 인간은 현 교육과정 총
론에서 제시한 바람직한 인간상과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
는데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미술교과 내용
체계에 있어서도 인성적 요인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전인적 인간형성이라는 동일한 교육 목표
아래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교육예술을 근간으로 예술교
과를 통한 전인교육에 앞 장 섰으며, 습식수채화수업은
미적인 체험과 함께 그 과정상에 많은 인성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미술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가능
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특히 선행연구를 토대로 다수의 발도르프 관련 논문에
서 현장적용한 사례가 미비하여 수업의 현장적용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으며, 이론적 배경 연구를 토대로
습식수채화 수업을 통해 기대되어지는 인성적 요인을 개
인적, 관계적, 사회문화적, 심미성의 4가지로 도출하였다.
수업을 설계하는 데에 있어서는 발도르프 학교의 현실과
다른 공교육 현장을 고려해 내실있는 수업을 위하여, 현
교육과정 미술과의 취지에 근간하여 습식수채화 수업을
체험, 표현, 감상의 대영역을 아우르게 구성하고 개별작
업, 협동작업, 감상작업으로 수업을 구성하여 인성적 측면
을 보강하며 현장적용성을 더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은 한
국교육과정평가원(2007)에서 제시한 교수학습방법인 직접
교수법, 귀납적 교수법, 창의적 해결법, 반응중심 학습법을 차시별 고려해 사용하여 구체적인 수업지도안을 제시
하였다. 수업설계의 적용은 경기도에 위치한 K초등학교에
서 정규미술시간에 총 8차시의 수업을 한 달간 진행하였
으며 담임선생님의 관찰 하에 필자가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수업이 끝난후 학급 담임선생님과 면담, 학생들의
완성작품, 기술식 답 및 리커트 척도(Likert-type scale)
활용한 선택형 설문지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출하였
다. 먼저 문헌적인 연구를 통해 찾은 발도르프 교육이 주
는 미술교육적 의의는 발도르프 학교의 학생들의 발달과
정에 맞추어 모든 수업은 예술적으로 진행된다는 점과 미
술교과의 진행이 본질적인 관점과 맥락적 관점의 복합적
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형태수업인
포르멘과 색체수업인 습식수채화를 통해 학생들의 내적성
장을 위한 발도르프 학교만의 독특한 미술프로그램이 있
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서 미술을 통
한 인성교육의 접근의 당위성과 전인교육적 함의를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습식수채화의 인성교육적 측면은 색채체
험이 주는 매체적 특성으로 학생들이 색과 하나되어 자신
을 발견할 수 있는 혼(魂)적 체험으로서 인성교육 적 함
의를 준다는 것과 준비하는 과정부터 마무리하는 과정까
지를 포괄하여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다양
한 발문과 타교과와 연계 및 활용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예술적으로 끌어낼 수 있다는 측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과 현 교육과정에 근간한 습식수채
화 수업 적용 후, 담임교사의 인터뷰를 통해 얻은 현장적
용성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우선 기존 수채화와
는 다르게 습식수채화가 과정중심의 수업으로서 자아체험
으로서의 색채경험이라는 점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관심
이 바탕이 되어 학생들의 정서와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다면 긍정적인 자아체험으로서 미적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또한 습식수채화 수업에서 다양하게 학생 자
신의 정서를 발산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인성적인 측면에
도 긍정적이며 , 교사가 학생들의 정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근거를 준다는 점에서 교사들에게 주는 함의가 있었
다. 또한 습식수채화를 진행하면서 기초적인 재료를 오감
을 통해 익히고 색채를 체험함으로서 감각을 깨운다는 점
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으로 감각이 둔해지고 있는 학생
들에게 감각을 살릴 수 있는 적절한 수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습식수채화를 협동화로 제작하면서 민
감한 재료를 함께 쓰면서 적극적으로 학생들이 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응답한 것을 통해 습식수채화의 협
동화로서의 도입이 의미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기술식 응답과 수업만족도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재료가 오기까
지의 과정을 구체화 한 것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의견 다
수가 이 과정을 통해 재료의 과정을 이해하고 수업 시에
서도 재료를 소중히 다룰 수 있었다는 의견과 함께 재료
를 자연의 일부로 생각할 수 있다는 응답을 하였는데, 이
러한 의견은 문화시민으로서 자연을 생각하게 하는 공익
적 부분을 충족했다는 점에서 사회 문화적 측면의 인성과
결부됨을 볼 수 있었다.
또 습식수채화를 제작하는 과정에 대한 응답으로는 색
채의 특성과 자신의 정서적인 부분과 결부하여 응답을 다
수 찾아볼 수 있었으며, 색체 체험 그 자체만을 언급한
대답을 통해 심미성과 자신의 정서와 연계한 답을 통해
개인적측면의 인성이 충족되는 측면을 볼 수 있었다. 기
존 수채화와 비교하여 습식수채화를 평가하는 내용에 있
어서도 새로운 매체로서 긍정적인 답변을 한 학생들과 함
께 정서순화적 측면에서 언급한 답변들을 통해서 새로운
매체 적 측면과 함께 정서순화의 측면으로서의 인성교육적 함의를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습식수채화를 감상
하는 과정에 대해서 자신의 작품을 친구들에게 설명을 하
고 또한 친구의 작품설명을 듣는 과정을 통해 응답자들
다수가 친구들과 작품을 통해 정서적인 교류를 해 좋았다
는 의견을 주었다. 이는 추상의 형으로 결과물이 만들어
지는 습식수채화가 보는 이들에게 궁금증을 유발해 자연
스레 친구의 설명을 경청하게 만드는 장으로 이어지고,
이 과정에서 학생들 간의 건강한 정서적 소통이 이뤄지게
하였다. 이는 습식수채화 수업이 감상영역으로 적절히 적
용되어 감상경험의 제공과 함께 소통을 매개로 긍정적인
정서를 발산해 줄 수 있는 지점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습식수채화를 통해 개인적, 관계적, 사회문화적측면의 인
성적 요소를 포함한 수업만족도 설문에 대해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만족, 만족의 경우가 80%를 상한 하는 것
을 통해서 습식수채화를 통한 인성교육이 유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수채화의 예술
인성 교육의 의미를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이를 현장
에 도입해 그 효과성을 살폈다는 데에 후속연구에 기여하
는 측면이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