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과 호주의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비교연구 :문화다양성 관점에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Art Curriculum document of Korea and Australia with a viewpoint of Cultural Divers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희정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화다양성미술교육한국 미술과 교육과정호주 미술과 교육과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2016. 8. 김형숙.
Abstract
국문초록

본 논문은 오늘날 국제 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문화다양성 개념과 요소에 주목하고, 한국과 호주, 양국의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그것이 어떻게 나타나고 제시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 그 결과가 한국의 문화다양성 미술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와 앞으로의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개선방안은 무엇인지를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한국과 호주의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문화다양성 요소와 특징들이 각각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과 교과내용 및 성취기준, 미술과 교수 학습 및 평가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원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다음, 각 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두 나라의 문화다양성 미술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그것이 한국의 미술교육에 시사하는 점 등을 도출해 내었다.
비교 분석을 통해 발견해 낸,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통점부터 살펴보면, 첫째, 두 나라는 미술교과의 목표에서 자기와 자기를 둘러싼 세계, 즉 공동체에 대한 탐구와 함께,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사이의 정보와 문화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소통과 공유 능력을 강조한다. 둘째, 미술교과의 교수 방법적 측면에서 많은 유사점들을 보인다. 셋째, 두 나라 모두 다양한 학생들에게 기본 공통 언어 교육과정을 별도로 지원함으로써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두 나라 간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첫 번째, 한국과 호주 양국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문화다양성 미술교육의 목표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과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적 측면에서 몇 가지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달리, 호주는 언어 교육 외에도 일반 교사의 문화다양성 교육을 강조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해 다양한 학생들의 배경과 문화에 대한 교사의 보다 깊은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양국의 비교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한국 미술과 교육과정을 위해 제시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도 공동체 교육에 관한 내용을 추가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과 내용의 예시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내용 구성에서 다양한 미술 문화 영역이 균등하게 편제되어야 한다. 셋째, 한국에서도 많은 비중의 이주민들을 포용하고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문화권 내용을 교과 내용에 구성할 수 있도록 고민해 보아야 한다. 넷째,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을 위해 교사 교육에 대한 내용을 추가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를 선 경험한 호주의 상황과 미술과 교육과정을 사례로 가져와 한국의 그것과 심층적으로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앞으로 한국 미술교과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이 어떠한 방향과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살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또, 두 나라가 제시하는 미술과 교육과정의 심층적 분석을 통해 그 안에 숨은 국가적, 교육적 의미와 의도를 찾아냄으로써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연구되었다는 점, 향후 호주의 교육과정을 또 다른 연구 자료로 참고하여 사용 가능하다는 점 등에서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