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형숙 교수님-
dc.contributor.author이채영-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0:56Z-
dc.date.available2017-07-19T02:10:56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90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22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2017. 2. 김형숙.-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시기가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저연령화 되고 있으나, 학교에서는 인지교육에 치중하여 성적의 우수함을 강조하는 교육환경으로 인해 학생들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을 모색함에 있어 감성지능을 함양시키기 위한 미술교육을 제시하였으며, 감성지능을 함양시키기 위한 미술교육을 어떠한 방향성과 방법적 원리로 강구할 수 있을지 탐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에게 정서적, 사회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예술교육을 제공하고자 감성지능을 함양시킬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Ⅰ장에서 언급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Ⅱ장에서는 피터 샐로비(Peter Salovey)와 존 메이어(John Mayer)에 의해 처음으로 언급된 감성지능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감성지능의 구성요소인 다섯 가지 하위요인(자기감정 인식, 자기감정 조절, 자기 동기 부여, 타인의 감정 인식, 원만한 대인관계)에 대해서 살피고,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서술하였다. 나아가 감성지능에 관한 미술교육적 함의에 대하여 검토하여 미술교육이 감성지능을 계발하는 데에 효과적인 교과임을 밝혔고, 그 내용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 감성지능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적 접근방법으로 미술교육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연구절차와 프로그램의 대상, 개발방향,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구성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미술표현 발달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총 5차시로 구성되는데, 각 차시의 학습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그리고 교수-학습 지도안으로 구체화 시켰다.
Ⅳ장에서는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결과를 서술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서울에 위치한 S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8명(5학년 4명과 6학년 4명)을 대상으로 5차시에 걸쳐 방과 후 수업을 실행하였다. 수업과정과 학습자들의 수업결과물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학습자들이 작성한 자기평가서를 분석하였다. 감성지능의 다섯 가지 하위요인에 준거하여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측면과 효과를 모색하였다.
Ⅴ장에서는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어떠한 가능성과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연구의 전 과정을 성찰하면서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안정된 정서발달과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을 도울 수 있는 실천방안으로 미술교육을 통해 감성지능을 함양 시키는 데에 주목하였다. 학생들이 자기 내면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내적가치를 발견하고,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인지하며, 배려하여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계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교육이 미술영역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으로도 확대되어 활발히 연구되어지기를 바란다. ㅍ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3. 연구의 중요성 7

Ⅱ. 감성지능과 미술교육 9
1. 감성지능의 개념 9
2.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17
3. 감성지능의 중요성 21
4. 감성지능에 관한 미술교육적 함의 검토 24

Ⅲ.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28
1. 프로그램의 연구절차 28
2. 프로그램의 대상 30
3.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36
4.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39
5. 프로그램의 구성 43
Ⅳ. 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실행결과 51
1. 프로그램 실행 51
1) 1차시: 자기감정 인식을 위한 수업 51
2) 2차시: 자기감정 조절을 위한 수업 56
3) 3차시: 자기 동기 부여를 위한 수업 60
4) 4차시: 타인의 감정 인식을 위한 수업 64
5) 5차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수업 68
2. 프로그램 결과 분석 71
Ⅴ. 결론 81
참고문헌 86
Abstract 9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62496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감성지능-
dc.subject미술교육-
dc.subject미술교육 프로그램-
dc.subject.ddc707-
dc.title감성지능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 9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