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을 통한 중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의생활 태도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수연

Advisor
이유리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천적 추론 수업비판적 사고 성향의생활 태도중학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2016. 8. 이유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천적 추론 수업을 중학생의 의생활에 적용하여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한 후,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중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의생활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실천적 추론 의생활 수업을 개발하기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선행연구,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여 현재 중학생이 당면하고 있는 의생활의 실천적 문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 성향을 강조 하고 있는 미국의 위스콘신 주에서 제안한 A Teachers guide : Family, Food, Society를 참고로 하여 6차시의 수업 지도안과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실천적 추론 의생활 수업은 서울 강서구에 있는 C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5차시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을 두어 기존의 설명식 수업을 진행한 후 이 두 집단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 성향과 의생활 태도에 관한 설문지를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관성 검사, 평균, 표준편차, t-test, 다중회귀 분석 등을 하였으며, 사후 검사를 통해 개방형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위의 연구과정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적 추론 의생활 수업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에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상승을 보였다. 비판적 사고 성향의 하위 요인 3가지 모든 영역이 수업 후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하위 요인은 신중성과 건전한 회의성이었다. 즉, 실천적 추론 수업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 중학생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판단을 내리기 전에 한 번 더 충분히 생각해보고, 이제껏 믿고 있었던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고 다시 생각해 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둘째, 실천적 추론 의생활 수업을 적용하여 중학생의 의생활 태도의 하위 요소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검증한 결과, 강의식 수업으로 의생활 수업을 했던 비교집단은 아무런 변화를 나타보이지 않은 것에 비해 실천적 추론 수업을 적용한 실험 집단은 개성, 상황성, 지속가능성의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기존의 교과서로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경우에는 의생활을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기회가 적었던 것에 반해 실천적 추론 수업은 여러 가지 실제 자료를 활용하여 토론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무조건적으로 동조하고 미적인 부분만을 따르기보다는 상황과 환경, 사회를 고려하여 개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비판적 사고 성향이 의생활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비판적 사고 성향의 신중성은 중학생의 의생활 태도 하위 요인 중 기능성과 동조성,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건전한 회의성은 의생활 태도 중 기능성과 상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 번 더 충분히 생각하고, 자신의 행동을 뒷받침하는 데 객관적인 증거를 찾아보려는 노력이 의생활을 함에 있어 무조건적이고 무비판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기능성과 상황성,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개성을 표현하였으며, 이는 무조건적인 동조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실천적 추론 수업을 적용한 의생활 수업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보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흥미를 증가시키며, 이는 비판적 사고 성향과 의생활 태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나타냈다. 따라서 실천적 추론 수업은 학생들이 더욱 다양한 방면에서 생각할 기회를 주고, 주어진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료를 탐색하고 선택하여 활용하는 데 있어 비판적인 사고 성향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인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의생활과 관련하여 교과서에 없는 사회적인 부분과 환경적인 부분을 폭넓게 다룰 수 있게 하여 중학생들이 주체적이고 비판적으로 의생활을 하는 데 의미 있게 작용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실천적 추론 수업이 여러 가지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많은 연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자질이 구체적인 분야에 대한 변화로 발현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었다. 특히나 대부분의 연구는 하나의 역량 측정에만 그쳤으며 이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검증한 바가 많지 않았다. 또한, 가정과 교육에 대한 선호나 전반적인 인식의 차이에 대한 연구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실천적 추론 수업을 통한 역량 강화와 이와 연관하여 중학생의 실제 생활, 특히 의생활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었기에 본 연구는 실천적 추론 수업이 중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증진과 의생활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대부분의 실천적 추론 수업의 개발 연구들은 Laster(1982)가 제시한 실천적 추론 과정의 네 단계를 주 모델로 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실천적 추론 수업에서 강조하는 3가지 행동체계 중 비판적 성향을 보다 강조하는 위스콘신 주에서 제시한 방식을 참고하여 개발하였으며 실천적 추론 과정을 1단계에서 5단계를 순서대로 모든 학생이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진행한 것이 아닌, 5가지의 주제를 동시에 진행하여 모든 영역을 매 차시 반복적으로 함께 아우를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차별화된 수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실천적 추론 수업과 관련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에서 그친 것들이 많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연구를 토대로 실제로 수업을 시행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양적 조사뿐만 아니라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지도 추가로 실시하였으므로 설문 문항에 대한 이유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실천적 추론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때 보다 높은 효과를 보기 위해 고려할 점과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의 강서구에 있는 C중학교 한 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연구 대상을 전국의 중학교 학생, 다양한 학년으로 확대하여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중학생에게는 비판하고 추론을 하는 과정이 다소 어려웠다는 의견이 있었으므로, 수준에 맞는 더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거나 고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5차시만을 수업에 적용하였기 때문에 더 많은 차시를 적용하여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본 실험에서 사용하지 못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천적 추론 수업의 효과를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의생활 영역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다른 단원에서도 실천적 추론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여 가정 교과 전체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교과서에서도 실천적 추론 수업 방식을 적용한다면 더 높은 활용성과 효과성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현행 시행 중인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진행하였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가 2018년도부터 시행되므로 바뀌는 교과서 내용에 적합한 내용으로 수정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중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의생활 태도를 본 것에서 그쳤기 때문에 실제로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의생활 행동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한 검증에 대해서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실천적 추론 의생활 수업을 바탕으로 실제 비판적 사고력의 증진을 검정하고 의생활 태도에서 더 나아가 의생활 행동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가정과 교육에서 실천적 추론 의생활 수업이 현재 많은 효과성 검증으로 인해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사용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실천적 추론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직 교사들을 위한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이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교사들이 쉽게 보고 시행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지도서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수업을 받는 학생들도 대부분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실천적 추론 수업을 적용하였을 경우 낯섦과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실천적 추론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의 사전 교육이 체계적으로 마련되면 더욱 높은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