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의 삶의 목표, 삶의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life Goals and Life Satisfaction on Career Identity of amomg Yout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보경

Advisor
진미정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진로정체감삶의 목표삶의 만족도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가정교육전공, 2017. 2. 진미정.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목표와 삶의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제6차년도(2015년) 자료 중 중학교 3학년 학생 1901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제6차년도(2015년) 질문지에서 선별한 측정도구는 삶의 목표 13문항, 삶의 만족도 3문항, 진로정체감 7문항이며, 삶의 목표는 요인분석을 통해 3요인(관계 목표, 성장 목표, 성취 목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SPSS 22.0과 AMO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과 주요 변인간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과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변인을 측정하는 문항의 신뢰도와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 변인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검증하는 2단계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조 경로의 총효과와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Bootstrap) 방법과 소벨테스트(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3학년인 청소년의 삶의 목표, 삶의 만족도, 진로정체감은 모두 척도의 중간값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목표 중 관계 목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신이 지향하는 목표가 있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진로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 중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다양한 삶의 목표를 추구하지만 부와 명예에 대한 성취보다 친밀하고 안정적인 관계 형성에 대한 욕구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삶의 목표, 삶의 만족도, 진로정체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갖는데, 이 중 진로정체감은 성장 목표와, 삶의 만족도는 진로정체감과 상관이 가장 높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을 고려할 때는 삶의 목표와 삶의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청소년의 삶의 목표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삶의 목표의 하위 요인 중 관계 목표와 성장 목표는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정적인 영향이 있으며, 성취 목표는 삶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를 통해 관계 목표와 성장 목표가 확고하게 설정된 청소년은 삶의 적응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할 때는 구체적인 삶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관계지향적이고 성장지향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청소년의 삶의 목표는 진로정체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삶의 목표의 하위 요인 중 성장 목표와 성취 목표는 진로정체감을 높이는 정적인 영향이 있으며, 관계 목표는 진로정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를 통해 성장 목표와 성취 목표가 높은 청소년은 높은 진로발달을 보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의 역할은 청소년 자신이 삶에 대한 목표를 갖고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특히 자기 성장과 성취 가치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일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삶의 만족도는 청소년의 삶의 목표와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한다. 관계 목표가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진로정체감을 높이는 간접효과와, 성장 목표가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진로정체감을 높이는 간접 효과 모두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삶의 목표와 삶의 만족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진로발달은 단순히 직업이나 장래계획이라는 측면을 벗어나 자신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와 자신의 삶으로부터 느끼는 만족감과 관련이 있는 삶에 대한 넓은 차원의 개념임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청소년기에 자신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진로정체감의 향상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삶의 목표와 진로정체감의 관계를 매개한다. 관계 목표는 삶의 만족도를 통해서 진로정체감을 간접적으로 향상시키므로 삶의 만족도는 관계 목표와 진로정체감의 관계를 매개한다. 성장 목표는 진로정체감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킴과 동시에 삶의 만족도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도 향상시키므로 삶의 만족도는 성장 목표와 진로정체감의 관계를 부분매개한다. 성취 목표는 진로정체감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므로 성취 목표와 진로정체감의 관계에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없다. 따라서 청소년의 삶의 목표는 목표내용의 유형에 따라 다른 경로를 통해 삶의 만족감과 진로정체감을 높여 현재와 미래 생애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진로정체감의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내용의 삶의 목표를 균형적으로 발달시켜야 하며 삶의 목표와 삶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한 진로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삶의 목표, 삶의 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삶의 목표의 3요인(관계 목표, 성장 목표, 성취 목표), 삶의 만족도, 진로정체감 간 구조모형을 구축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를 밝혔으며, 이론적으로 제시되어왔던 경로를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이러한 검증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진로발달을 목표로 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및 정책을 구상할 때 참고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